[스페셜경제=김은지 인턴기자]연말 배당 시즌을 앞서 배당주에 눈길이 끌린다.


신한금융투자는 14일 배당주와 마찬가지로 우선주도 10~11월 차별적 강세가 나타난다며 대신증권우, NH투자증권우, 두산우, 대우증권우 등 종목을 기말 배당수익률 상위 우선주로 꼽았다.


류주형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중장기적 시각에서 배당수익률과 국고채 금리의 역전 현상에 주목하면서 배당주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유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류 연구원은 "배당주 투자와 관련해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코스피 고배당50 지수와 코스피 우선주 지수가 상당히 밀접한 동행 관계를 보인다는 점"이라며 "이 같은 현상은 국내에서 우선주 투자가 철저하게 배당 컨셉으로 행해지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단기적으로는 10월에 나타나는 배당주 강세에 주목한다"며 "배당주의 10월 초과수익률은 1.3%포인트로 연중 가장 높고 2010년 이후 예외 없이 벤치마크를 아웃퍼폼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우선주 수익률에서도 유사한 현상이 관찰된다"며 "10월과 11월에 우선주 지수가 코스피를 의미 있게 아웃퍼폼했는데 2010년 이후 평균 초과수익률은 10월에 2.4%포인트, 11월에 2.3%포인트였다"고 부연했다.


한편, 류 연구원은 "결론적으로 배당주 지수와 우선주 지수가 동행 관계를 보인다는 점, 우선주가 배당주와 마찬가지로 배당 시즌을 앞둔 10월과 11월에 강세를 보인다는 점에 주목해 배당주 투자에서 우선주 또한 반드시 고려해야 할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