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필호 기자]남해안권 9개 시·군이 ‘동서통합지대’ 조성을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지난 5일 경남 진주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협의회장 조충훈 순천시장) 정기회의에 여수·순천·광양·고흥·보성·진주·사천·남해·하동의 남해안권 9개 시장·군수가 참석하여 ‘동서통합지대’ 조성 약속을 준수하고 이와 더불어 역점과제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현 정부의 지역 핵심공약으로 야심차게 시작한‘동서통합지대 조성’은 현 정부의 집권 3년차인 지금까지 핵심사업에 대한 예산 지원이 한 푼도 이루어지지 않았고, 심지어 2016년 신청 예산마저 전액 삭감되어 140만 지역민의 실망과 우려를 낳고 있다”면서 정부에 동서통합지대 조성 약속을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의 무관심과 미비한 지원에도 불구하고 스스로의 경쟁력을 키우고 ‘동서화합과 국민 대통합의 가치’ 실현을 위해 남중권 상생발전 포럼·지역행복생활권 발전계획 수립·연계협력 프로젝트 발굴 등 지역간 협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온 남해안 남중권 9개 시·군은 앞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한 추진과제에 합의했다.


이번 합의사항은 ▲인재양성을 위한 공무원 인사교류 ▲동종 직렬 공무원 단체교육 ▲문화·정서적 교류를 위한 생활체육 교류 ▲남중권 주민 대상 9개 시·군 관광지 입장료 감면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광역시티 투어버스 운영 ▲청정남해안 지킴이로서 환경·위생업소 시·군간 교차 단속 ▲동서통합지대 추진체계 구축을 위한 사무국 설치 등이다.


뿐만 아니라 협의회 규약을 전부 개정하고, ‘동서통합지대’ 지역범위에 포함된 구례군의 남중권 협의회 회원도시 가입을 의결했으며 협의회의 활성화를 위한 시·군 공동부담금을 기존 2,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인상했다.


또한 해당 합의 사업은 올해 하반기 중 실행계획을 마련하여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동서화합의 상징지역인 경남과 전남의 9개 시·군이 남해안 경제권 거점을 형성하고 영·호남의 상생발전을 위해 2011년 5월 창립됐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