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고수홍 기자]경기 불황에 전력 수요도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전력예비율도 평균 이상치를 기록하고 있어 낭비폭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에어컨 수요 등에 대비해 지난 2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를 ‘하계 전력수급 대책 기간’으로 잡고 있는데 공급 대비 전력 수요가 크게 못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달 1일부터 19일까지 평균 전력 사용량은 6583만㎾(일일 최대치)로 지난해 6782만㎾보다 2.9% 감소했다. 정부는 전력공급능력을 지난해보다 5.0% 높인 8830만㎾를 준비했는데 예상보다 전력사용이 크게 감소한 것이다. 이에 따른 전력예비율은 최대 30%에 달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장마 영향 등으로 전력 사용이 피크기간에 도달하지 않아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봤다. 8월부터 휴가시즌 등 본격적인 수요기간이 오면 예비율은 10% 이하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2~4년까지만 해도 예비율 5% 정도로 블랙아웃(대규모 정전) 위험 수위에 처하기도 했다. 2011년 9월 15일 늦더위로 전력수요 예측이 빗나가면서 당국이 어쩔 수 없이 블랙아웃을 시행한 사례도 있다.


이에 따라 화력·복합발전소와 원전 추가 설립을 결정하고 민영 발전소도 유치하면서 올해 전력예비율을 크게 높였지만 수요가 평균에 못 미치면서 전기 공급이 과잉현상을 보이는 상황에 이른 것이다. 수출 부진 여파로 가동을 멈춘 공장들이 생긴 것도 전력수요를 낮춘 요인 가운데 하나다.


전기를 주로 생산하는 화력발전소와 원자력발전소는 석탄 원료를 대다수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전력예비율이 높을수록 그만큼 손해도 발생한다. 적정 예비율은 15% 내외로 평가되고 있는데 현재 2배 이상의 예비율로 낭비폭을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가 수립 중인 ‘제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의 원자력발전소 추가 건립 등 부분이 시민단체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단기적인 대처보다 장기적 관점을 갖고 예비율 예측 등에 나설 것을 주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