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필호 기자]정보 접근성이 취약한 산간오지 지리산 청학동에 기가(GiGA) 창조마을이 구축된다.


경남 하동군은 6일 오전 10시 30분 청암면 묵계리에서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윤상기 하동군수·KT 황창규 회장 및 관계자·지역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학동 기가 창조마을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은 GiGA 창조마을 소개 영상물 상영에 이어 황 회장의 환영사, 이 차관보의 축사, 윤 군수의 인사말, KT의 사업경과 보고, 농림축산식품부-KT의 창조마을 협력 선언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선포식 이후 행사장 인근의 기가서당으로 이동해 기가서당 투어와 함께 청학동 주민들의 이야기를 담은 비콘(Beacon) 시연 행사를 가졌다.


기가 창조마을은 KT의 초고속 네트워크와 지역 맞춤형 정보통신기술(ICT) 솔루션을 이용해 도서 산간지역에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농림축산식품부와 연계해 농업 생산성 및 소득 향상을 목표로 하는 창조마을 프로젝트를 접목시켜 탄생됐다.


또한 청학동 기가 창조마을은 KT가 ‘기가 스토리’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사회공헌 프로젝트로 청학동은 ▲임자 기가 아일랜드 ▲DMZ대성동 기가마을 ▲백령 기가 아일랜드에 이은 전국 4번째 기가마을이 된다.


이곳에는 현재 청학동 서당문화를 통해 지역 관광을 활성화하고 온라인 직거래 장터와 연동해 농가 소득을 증대하는 비콘, 도·농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한 ICT 복합문화공간 기가서당이 구축되어 있다.


또한 기상 악화 등으로 말미암은 주민 고립 등 각종 조난의 초기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안전 감시용 드론 및 아동 지킴이 솔루션, 노약자의 건강수요를 원격 관리하는 모바일 건강검진 요닥(Yodoc) 서비스 등이 지원된다.


군 관계자는 “기가 창조마을 구축을 통해 고유의 전통문화를 간직한 청학동의 이야기가 최첨단 ICT와 융합해 외부와 소통함으로써 청암면의 관광 활성화는 물론 지역경제 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