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필호 기자] 서울시 의회가 메르스 확산방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필요한 모든 지원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박래학 서울시의회 의장은 5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확산 방지를 위해 '메르스 확산방지 대책특별위원회'를 즉각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이날 오후 서울시의회 본관 1층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의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8일 원포인트 임시회를 개최해 이같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15명 내외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8일 임시회를 소집해 선출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메르스 확산 여부에 따라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서울시의회는 사건 발생 초기부터 보건복지위원회를 통해 공식, 비공식 경로로 서울시로부터 현황을 보고 받고, 상황을 체크해 왔다. 이날 오후 2시에는 의회 차원에서 집행부로부터 업무 보고를 받았다.


서울시의회는 앞으로 모든 역량을 메르스 확산 방지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박 의장은 "8일 구성되는 대책위는 감시와 감독이 아닌 지원과 협조를 위한 기구"라며 "의회가 할 수 있는 모든 지원방안을 검토할 것이며, 구성 전까지는 보건복지위를 중심으로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의회는 이날 서울시와 정부부처에 대한 당부도 전했다.


박 의장은 "박원순 시장이 특별히 방역대책본부장을 직접 맡은 만큼 서울시는 모든 행정력을 총 동원해 메르스 확산 방지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격리병상 확보와 보건소를 통한 진료실 운영 등에 총력을 다하고, 위험에 노출된 시민에 대해 자택격리 등 필요한 조치를 조속히 시행해 달라는 것이다.


정부부처에 대해서는 "유언비어와 괴담 유포를 막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국민에게 전면적으로 공개해주길 바란다"며 "범국가적 대책본부를 마련해 메르스 확산 방지 및 방역 대응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박 의장은 "시민의 생명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장 중요한 가치"라며 "모두가 힘을 합쳐 메르스 확산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켜나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