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이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합병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급물살을 탈것으로 보인다. 양사는 7월 주주총회를 거쳐 오는 9월 1일자로 합병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26일 이사회에 따르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이 기존주가에 따라 산출된 합병비율인 1:0.35의 방식으로 제일모직이 삼성물산을 합병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제일모직은 신주를 발행해 삼성물산 주주에게 교부할 예정이다.

합병회사의 사명은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고려하고 삼성그룹의 창업정신을 계승하는 차원에서 삼성물산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제일모직은 1963년 설립돼 부동산 및 테마파크 사업을 시작으로 건설, 식음서비스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왔으며 2013년에는 구(舊)제일모직으로부터 패션사업을 인수하고 2014년말에는 기업 상장을 단행했다.

삼성물산은 삼성그룹의 모태기업으로 1938년 설립된 이후 1975년 ‘종합상사 1’로 지정돼 해외영업을 주도해 왔다. 1995년 삼성건설 합병 후에는 건설과 상사부문으로 나뉘어 전세계 50여개국에서 글로벌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제일모직은 지난해 말 유가증권시장 상장 후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건설, 패션 등 사업별 시장 확대를 적극 추진하는 과정에서 핵심사업 경쟁력과 해외영업 인프라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번 합병을 통해 양사의 핵심 사업인 건설, 상사, 패션, 리조트, 식음 등의 글로벌 경쟁력과 시너지를 강화하면서 합병회사의 매출은 2014년 34조원에서 2020년 60조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합병으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그룹 지배체제 강화를 위한 포석이이란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제일모직 지분의 23.2% 가량을 갖고 있다. 합병에 따라 이 부회장의 지분은 16.5%로 줄어들게 된다.



일단 이번 합병으로 순환출자 구조가 단순화 됐다. 삼성그룹의 순환출자 구조는 ‘제일모직→삼성생명→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전기·삼성SDI→제일모직’으로 이뤄져 있다.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이 합병하게 되면 순환출자 구조가 ‘삼성물산→삼성생명→삼성전자’ 또는 합병회사인 삼성물산에서 삼성생명과 삼성전자를 지배하는 구조로 단순화된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삼성그룹이 그동안 수차례 사업구조 재편을 통해 30개가 넘는 기준 순환출자 구조를 단순하게 만들어왔는데, 이번 합병 결의를 통해 삼성물산이 생명과 전자를 지배하는 일차적 단순 구조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삼성물산을 중심으로 한 지배구조 단순화 작업을 한 만큼 수십조원의 추가 재원이 필요한 지주사 전환 작업에 착수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삼성의 지주회사 시나리오는 삼성전자를 사업회사와 홀딩스(투자회사)로 인적 분할한 뒤 제일모직 또는 삼성물산과 합병하는 방안, 삼성생명을 금융중간지주회사, 제일모직을 제조부문 중간지주회사로 각각 전환하는 방안 등이 검토돼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