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필호 기자]광주경찰청 광역수사대는 광주시 지원 보조금 1억여원을 유용한 혐의(업무상 횡령)로 광주산악연맹 전 회장 A(58)씨와 전무이사 B(52)씨, 사무차장 C(45)씨를 붙잡아 조사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 동안 51회에 걸쳐 스포츠 클라이밍 대회 개최 등을 위해 광주시에서 지원받은 보조금 2억원 중 1억2000만원을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스포츠 클라이밍 대회의 경우 처음 보조금을 신청할 때보다 대회 규모를 축소해 개최했으며 시민등산학교 행사는 아예 행사를 치르지도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대회 축소나 취소로 집행하지 않은 보조금을 마치 강의료 등으로 사용한 것처럼 허위 영수증과 세금 계산서를 발행한 뒤 전무이사 B씨의 개인계좌로 돈을 빼돌리는 수법을 사용했다.


B씨는 치르지 않은 행사의 가짜 보조금 정산 서류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소설을 써야 한다'고 A씨에게 이메일로 보고하기도 했다.


이렇게 빼돌린 돈은 상근직원들의 인건비와 식비 등 판공비로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 관계자는 "시는 형식적으로 영수증만 확인하고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정산서를 접수해준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보조금에 대한 허술한 관리감독 때문에 국민 혈세로 만들어진 시보조금이 새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