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에 대한 각종 의혹을 조사하는 가운데 사모펀드 외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의혹에 대해서도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조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에 대한 청와대 특감반 감찰을 중단시켰다는 의혹에 대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유재수 부시장은 친문 인사들과 가까운 사람으로 전해지는데, 검찰은 유 전 국장의 개인 비리도 함께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의혹은 올해 2월 특감반 출신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이 검찰에 ‘감찰 무마 의혹’과 ‘민간인 사찰 의혹’을 고발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이후 검찰은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서는 조 장관을 무협의 처분했다. 그러나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은 내리지 않은 상태다.

지난 2017년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소속 특별감찰반은 당시 금융정책국장이던 유 부시장이 직무와 관련해 영향력을 행사하고 금품과 향응을 받았다는 비리 첩보를 입수했다.

그러나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특감반원들에게 ‘감찰을 중단하는 게 좋겠다’는 지시를 내렸다.

특감반은 유 부시장의 통화 내용을 조사하면서 문재인 청와대 핵심 인사, 친문 국회의원과 통화한 기록을 다수 발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특감반원들 사이에서는 “비서관 선에서 감찰 중단 지시를 내리기 어렵다. 조국 민정수석 등 윗선이 개입했다”는 말이 돌았다고 알려졌다.

이후 유 부시장은 지난해 건강 악화를 이유로 3월 사표를 받는 선에서 사건이 흐지부지 끝났다는 것이다.

덕분에 유 부시장은 지난해 4월 더불어민주당 추천으로 차관보급인 국회 정무위 수석위원으로 영전했으며, 3개월 뒤에는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발탁됐다.

과거 2004년~2006년 유 부시장은 노무현 청와대 1부속실 행정관으로 파견돼 이호철 전 민정수석 밑에서 일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로 인해 감찰이 중단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한편, 최근 자유한국당이 조국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이와 관련된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 유 부시장을 핵심증인으로 요청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측의 반발로 무산되기도 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