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 임명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

일단 ‘임명’을 요구하는 여당과 ‘사퇴’를 요구하는 야당의 갈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야당이 적격자인 문형배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보고서를 우선 채택하자고 했으나, 민주당이 이 후보자와 동시 처리하지 않으면 불참하겠다고 선언하며 법제사법위 전체회의가 파행가지 이르렀다.

반면 야4당은 이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하며 검찰 고발, 금융위원회 조사의뢰하는 등 총공세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월요일(15일) 이미선 후보자에 대한 검찰고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이 후보자 남편(오충진 변호사)도 고발 대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금융위 조사 의뢰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자유한국당은 13일 전의경 대변인 명의로 낸 논평을 통해 “이미선 후보자를 둘러싼 이해충돌, 불법 내부정보 활용 의혹 등 위법성에 대해 15일 검찰에 고발해 그간 제기됐던 의혹을 낱낱이 밝혀낼 것”이라고 예고했다.

특히 이미선 후보자의 자진사퇴나 청와대의 지명철회가 없을 경우 모든 사태의 최종 책임은 대통령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해충돌과 부당거래 등 조사를 통해 불법성을 밝혀야 할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은 한국당과 별도로 금융위에 이미선 후보자 주식 관련 조사를 의뢰한다는 방침이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12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 후보자가 국민눈높이에 맞지 않아 부적격이라 판단했다”고 밝혔다. 정의당도 “문제가 심각하다”고 밝힌 바 있어, 사실상 ‘부적격’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야4당의 강력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당은 ‘일단 임명’을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 후보자는 약속한대로 보유 주식을 정리했다”며 “일단 임명하고 금융당국의 조사를 기다려보자”고 말했다.

민생과 개혁 입법이 너무 많이 밀려있다는 것을 이유로 야당의 협조를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후보자는 국회에서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더라도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이후보자가 논란이 된 주식 약 6억7000만원어치를 전량 매도한 만큼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