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인사청문회에 참석, 의원 질의에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2014년 서울대 환경대학원 재학 당시 총동창회 산하 장학재단인 관악회로부터 총 802만원(401만원씩 1·2학기)의 장학금을 받은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지난 6일 신청 없이 장학금을 받은 사례가 많다며 조 후보자를 엄호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서울대 교내 커뮤니티에 ‘나도 신청을 하지 않고 장학금을 받았는데’ 등 수많은 댓글이 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조 후보자는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딸의 서울대 장학금 특혜 논란에 대해 “신청한 적도 없고, 선정됐다고 연락이 와서 받은 것”이라 설명했다.

즉, 장학금을 신청도 하지 않았는데 서울대 측에서 알아서 장학금을 지급했다는 것.

박주민 의원은 “서울대에서 수여하는 장학금 중 신청 없이 주는 것이 다수라는 것”이라 덧붙였다.

당시 관악회가 조 후보자의 딸에게 지급한 장학금은 특별지급(특지) 장학금으로, 5000만원 이상 기부한 사람들에 한해 관악회가 기부자의 이름(구평회 장학금)을 걸고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조 후보자는 딸이 장학금을 신청한 적 없다고 했고, 박 의원은 신청 없이 주는 것이 다수라고 했지만, 조 후보자의 딸이 장학생으로 선발된 기준과 배경에 대해선 적지 않은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지도교수의 추천도 없었고, 조 후보자 딸에게 구평회 장학금을 지급한 관악회 역시 특지 장학금은 기부자의 뜻을 반영해 지급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구평회 장학금을 운영하는 재단 측은 조 후보자의 딸이 장학금을 받은 2014년에는 장학금 지급을 관악회 쪽에 일임한 상태였다고 주장한다.

관악회는 관련 서류를 폐기한 탓에 당시 누가 조 후보자의 딸을 추천했는지 모른다는 입장이다.

신청하지도 않았고, 추천자가 누구인지는 모르지만 두 학기 연속 장학금을 받은 조 후보자의 딸은 서울대 환경대학원 입학 후 3학점만 수강하는 등 성적이 썩 좋았던 것도 아니고, 가정 형편이 어렵지도 않았다.

조 후보자의 딸이 장학생으로 선발된 기준과 배경에 대한 의혹은 결국 검찰 수사를 통해 드러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관악회와 서울대 본부, 환경대학원 등을 압수 수색하면서 2014년 장학금 관련 서류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조 후보자가 교수로 있는 서울대 학생 70% 이상은 조 후보자의 장관 임명에 반대했다.

지난 7일 서울대 학보 대학신문이 이달 1∼6일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644명 중 476명(73.9%)이 조 후보자의 장관 임명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임명에 찬성한다는 응답자는 109명(16.9%), 잘 모르겠다는 답변은 59명(9.2%)이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