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1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의 주석궁을 방문해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국가주석과 함께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미·북 정상회담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에게 5가지를 요구하는 합의문 초안을 제시했고, 김정은이 이에 반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6일 요미우리신문이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서울발로 보도한데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에게 제시한 초안은 요구항목 2개와 보상항목 3개 등 크게 5가지였다고 한다.

요구항목 2가지 중 첫 번째 조항은 비핵화로 ▶비핵화의 정의 ▶동결 조치 ▶신고 및 검증 조치 등이다.

트럼프 행정부 측은 비핵화의 정의에 대해 ‘북한은 핵무기와 핵물질을 미국에 반출하고 모든 관련 시설을 완전히 해체한다’고 명시했다.

이는 핵무기 반출 후 제재를 해제했던 리비아 방식을 따른 것이란 분석이다.

동결 조치에 대해선 ‘북한은 모든 핵 관련 활동과 새로운 시설의 건설을 중지한다’고 되어 있다.

신고 및 검증 조치는 ‘북한은 핵 개발 계획을 포괄적으로 신고하고 미국과 국제사찰단의 완전한 접근을 허가한다’고 규정했다.

요구항목 두 번째 조항은 북한 내 미군 병상 유골에 대한 발굴 작업 개시다.

보상항목 3가지로는 ▶한국전쟁 종전 선언 ▶미·북 상호 연락사무소 설치 ▶대북 경제지원을 약속했다.

종전선언과 연락사무소 설치에 대한 전제조건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영변 핵시설을 완전히 폐기했을 때’라고 못 박았고, 경제지원은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실현했을 때’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합의문 초안 제시에, 김정은이 얼굴을 붉히면서 ‘일방적인 비핵화를 요구하는 미국이 주장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반발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요미우리는 “김정은이 영변 핵시설 폐기 요구에만 응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회담이 결렬됐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