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원혜미 기자] 여성 10명 중 8명은 출산,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바로면접 알바앱 알바콜이 ‘경력 단절’에 대해 회원 11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성 구직자·직장인의 82.4%는 ‘경력단절에 대해 두려움을 느낀다’고 답했다.

경력단절 경험을 묻자 남성은 47.7%가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여성은 무려 73.8%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여성 10명 중 7명은 경력단절을 경험한 적이 있는 셈이다.

특히 경력단절 기간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컸다. 남성의 경우 36.5%가 ‘6개월 미만’으로 경력단절을 경험했다고 응답한 반면 여성은 ‘3년 이상’(36.5%)이 1위를 기록, 경력단절 기간이 남성에 비해 긴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이 경력단절을 경험한 가장 큰 원인은 ▲육아(환경 미비, 맡길 곳이 없음)(26.4%)와 ▲결혼, 출산(23.9%)이었다. 이어 ▲나이(14.1%) ▲육아를 직접하고 싶어서(13.3%) ▲진로 변경(10.4%) ▲집안사정(6.8%) 등이 있었다.

아울러 기타 답변으로는 ▲육아휴직으로 인한 권고사직 ▲차별 때문에 ▲아이가 어려서 ▲결혼했다고 하면 인사담당자 표정부터 안 좋음 ▲임신해서 퇴사 당함 ▲구직활동을 아무리 해도 취업이 안 돼‘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경력단절 구직자에게 가장 필요한 정책에 대해 물어본 결과, ▲직장 내 의식개선 및 경력단절 예방(30.6%)을 첫 번째로 꼽았다. 이어 ▲일자리 매칭 서비스 확대(27.5%) ▲경력단절구직자 대상 제한경쟁, 채용전형 확대(21.1%) ▲직업교육 확대(19.0%) 등을 꼽았다.

서미영 인크루트 대표는 “여성이 출산과 육아로 경력이 단절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일자리로 복귀하기 어려운 현실에 통감한다”며 “정부는 물론 기업 차원에서도 경력단절여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인크루트)

 

스페셜경제 / 원혜미 기자 hwon0611@naver.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