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인사청문회 도중 2013년 당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던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당시 법무부 장관으로 재직하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김학의 CD’의 존재를 인지하고 있었다는 취지로 발언하며 한층 공세 수위를 높이고 진상규명을 압박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장두노미(藏頭露尾)라는 말이 있다. ‘머리는 숨겼으나 꼬리는 드러나 있다’는 뜻으로 잘못이 드러날까 두려워 어떻게든 숨기려 전전긍긍하는 모습을 가리키는 것”이라며 “김학의 사건을 모른다고 발뺌하는 황 대표 모습이 그렇다”고 운을 뗐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홍 원내대표는 “황 대표가 김학의 사건을 알고 있었다는 정황은 속속 드러나고 있다. 거짓말은 거짓말을 낳는다”며 “진실을 감추려 해도 반드시 드러나기 마련이다. 황 대표는 기억 안 난다는 말로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일갈했다.

그는 또한 한국당을 향해 “한국당도 ‘김학의 동영상 CD 입수경위를 밝혀야 한다’는 등 사건의 본질을 흐리려는 시도를 그만두기 바란다”며 “누가 경찰 수사에 개입해 사건을 은폐·축소하려 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권력의 힘이 작동했는지를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김 전 법무차관과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이 법무부 차관과 민정비서관 관계 이전에 특수관계였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김 전 차관은 2008년 3월부터 2009년 1월까지 춘천지검장이었고, 이 전 민정비서관은 같은 시기에 춘천지검 산하 영월지청장이었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관련 동영상들의 촬영 시기는 2008~2009년으로 추정된다. 대검 진상조사단이 공개한 제보에 따르면 ‘당시 별장 성폭력은 알 만한 사람들은 아는 사건’이라 하고, ‘춘천지검 차장과 부장검사 등 간부진도 그 별장에 드나들었다’는 제보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따라서 이중희 영월지청장이 자신이 상관으로 모신 김학의 춘천지검장을 덮어준 부분을 명확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지청장도 그 별장에 다녔는지, 김 전차관의 범죄를 인지했는지, 목격했는지, 방치했는지, 혹은 그 이상인지를 밝혀야 된다”고 주장했다.

▲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가 '김학의 사건'에 대해 재수사를 권고, 이와 함께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에 대해서도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권고한 가운데 곽 의원이 지난 2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며 취재진의 카메라 셔터 소리에 손을 흔들고 있다.
박주민 최고위원 또한 “곽상도 의원은 여전히 당시 경찰이 허위보고를 했다고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데, 오늘 보도에 따르면 허위보고 여부에 대해 당시 경찰 내부에서 감찰이 진행됐고 문제없다고 판단돼 징계절차가 진행되지 않았다”며 “정말 허위보고가 이뤄졌다면 징계절차가 진행됐을 텐데 징계가 없었다면 보고가 제대로 이뤄졌다는 반증”이라 말했다.

그러면서 “곽 의원은 이제 경찰에 책임 떠넘기기를 그만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설훈 최고위원은 황교안 대표가 박영선 후보자로부터 김학의 의혹을 전달받은 사실을 부인한 것과 관련해 “2013년 3월 13일 황 대표를 만난 일정이 드러났고, 6월 17일 법사위 속기록, 국회방송 동영상에도 황 대표가 김학의 사건을 알았다는 것으로 보이는 명백한 증거가 있다”며 “아직도 황 대표는 ‘택도 아닌 소리’라 할 것인지, 국민 앞에 진솔하게 ‘제가 거짓말 했습니다’라 자백할 것인지 결정해야 할 것”이라 지적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