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정부가 2030년까지 결핵을 퇴치한다는 목표로 ‘결핵 예방관리 강화대책’을 마련했다. 결핵 발생률을 인구 10만 명에 10명 미만으로 줄여 결핵을 사실상 없애는 것이 목표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이 같은 내용의 '결핵예방관리 강화대책'을 발표했다고 28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이 가장 높다. 지난해 기준 전국에서 매일 결핵 환자가 72명 새로 발생하고 5명이 사망한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7월 5년 단위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2018-2022)'을 수립·추진하고 있으며, 그해 9월 유엔총회에서 2030년까지 전 세계 결핵 유행 조기종식을 결의함에 따라 보다 강화된 대책을 추가로 내놓은 것이다.

이번 대책으로 우선 발병과 유행 전파 위험이 높은 노인 결핵의 조기발견을 강화키로 했다.

이는 한국 전쟁 이후 열악한 환경에서 결핵균에 감염된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면역력이 떨어져 노인 신규 환자가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 노숙인과 쪽방 주민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 검진도 실시한다.

아울러 직업이 없거나 청년도 결핵검진을 의무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했다. 정부는 검진 사각지대에 있었던 20∼39세 비정규직과 영세사업자, 대학생, 무직자 등 720만명에 대해서 올해부터 건강검진 혜택을 주고 있다

잠복결핵 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해 치료할 수 있도록 잠복결핵감염 검진대상을 교정시설 재소자와 기숙학원 종사자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현재는산후조리원,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아동복지시설, 의료기관 종사자만 대상이다.

또 잠복결핵 감염자에 대한 7만~8만원 상당 치료비용의 건강보험 본인부담금도 면제한다.

보건당국은 또 전염성 결핵환자 중영세 자영업과 일용직 등 취약계층의 필수 격리 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나라의 결핵 발생률은 10만 명당 70명 정도로 경제 수준·해외 이동력을 감안할 때 아주 높다. 대외적으로 말 꺼내기도 부끄러운 상황"이라며 "이번 대책이 현장에서 철저히 이행될 수 있도록 범정부 협력을 지속하고 전문학계 등이 참여하는 민관 정례회의를 통해 점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