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산자원부가 자율주행 기술 연구개발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22일 과기정통부는 산업부와 함께 더케이호텔에서 ‘자율주행 패스트트랙 사업’ 기술협의체 킥오프 행사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두 부처는 기술협의체의 원활한 운영과 관련 기관 간 협력 강화를 위해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등 8개 기관이 참여하는 업무 협약도 체결했다.

자율주행 패스트트랙 사업은 신속한 개발 필요성이 있는 자율주행 분야에 대해 과기정통부·산업부가 연구개발(R&D)을 수행·연계하는 기술개발 사업이다.

2021년부터 2027년까지 과기정통부, 산업부, 국토부, 경찰청 등 범부처로 기획·추진해 현재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 중이다.

이번 자율주행차 기술협의체에서는 기술개발 성과 연계 방안과 범부처 자율주행 기술개발 추진 방향 등이 논의 됐다.

과기정통부는 올해부터 2021년까지 118억원을 들여 비정형 주행환경에서도 안정적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SW) 솔루션과 자율주행 기능 검증 시뮬레이션 SW를 개발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2021년까지 171억원을 투입해 자율주행차의 인공지능(AI) 기반 컴퓨팅 기술·차량제어 솔루션 개발, 기술 실증, 국내외 표준 도출 등을 할 계획이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자율주행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집약체로서 이종 산업 간 융복합이 필수인 분야”라며 “범부처 간 협력이 무엇보다 강조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미래차에 대한 국가적 지원과 민간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기술협의체를 시작으로 자동차 업계·정보통신 업계가 자율주행 분야 기술협력과 융합이 가속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