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를 계기로 한국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자립을 위해 추가경정예산 2천179억원을 투입한다. 규제 영향이 가장 큰 반도체 분야를 집중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소재부품장비 추가경정예산 기술개발 사업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이날 산업부와 중소벤처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일 국회에서 통과된 추경 예산 가운데 소재·부품·장비 관련 사업 진행 현황과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산업부, 중기부, 과기정통부 3개 부처는 2179억원을 활용해 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술개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술개발은 ▲공급안정화 수요와 산업적 연관 효과가 큰 핵심 전략 품목 ▲기업 수요에 기반을 둔 국산 대체 가능 품목 ▲원천기술 역량을 제고해야 할 필수 소재 등 3가지를 중심으로 추진한다.

부처별 주요 사업을 보면 산업부는 지난달 30일부터 핵심 전략품목 25개에 대한 기술개발에 착수했다. 기술개발 과제 대부분은 공모 절차 없이 과제 내용과 주관기관을 지정해주는 ‘정책지정’ 방식으로 진행된다.

중기부는 34개 현장 수요 품목을 선정, 대체 기술 역량을 확보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과제 공고를 냈다. 평가를 거쳐 오는 11월 초 기술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과기부는 6개 기초원천 소재 관련 과제를 수행할 연구단을 선정하고 이달 안으로 기술개발에 착수한다.

정부는 개발된 소재·부품·장비가 수요기업의 실질적 구매로 가능하도록 핵심품목을 중심으로 테스트베드 확충과 실증평가도 지원한다.

산업부는 화학과 금속, 섬유, 세라믹·전자, 기계·자동차 등 5개 분야 주요 공공기관연구원에 테스트베드를 설치하기로 했다.

특히, 일본 추술규제 영향이 큰 반도체 분야를 집중 지원해 양산 현장 수준의 최신 성능평가 장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에 나노종합기술원은 웨이퍼 8인치급 성능평가 장비를 12인치급으로 보강하기로 했다. 시스템반도체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노후 시제품 장비도 교체한다.

중소·중견기업이 개발한 우수 소재·부품·장비의 상용화를 위해 신뢰성 평가비용 가운데 일부를 국비로 지원하는 사업도 이달 말부터 진행한다.

정부는 기초 성능 평가가 이루어진 소재·부품·장비의 경우 이달 말부터 수요 대기업 생산현장에서 실제 성능시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에 수요·공급기업 간 사업 연계가 지금보다 유연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기술개발 사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조기 기술개발을 위한 인센티브를 마련하겠다”며 “특허전략 수립을 유도하고 개발 이후 국내외 시장 진출도 지원하는 등 종합적 지원 전략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