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新)친박’ & ‘친박 실세’의 기회주의적 정치 행보

▲ 지난 6월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8차 북핵외교안보특위 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원유철 북핵외교안보특위 위원장으로부터 안보실정백서를 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상현 의원, 원유철 북핵외교안보특위위원장, 황교안 대표.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김영삼 전 대통령에게는 상도동계가, 김대중 전 대통령에겐 동교동계라는 정치세력 즉, ‘가신그룹’이 존재했다. 주로 전·현직 정치인들로 구성됐던 이 가신그룹은 주군을 왕좌에 올려놓는데 성공했다.

김영삼·김대중 정부를 지나서는 주군의 거주지를 딴 명칭보다 성씨 앞에 ‘친(親)’을 붙이는 게 유행이 돼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에겐 열성 지지자들이 주축이 된 ‘친노’가 있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을 따르던 무리들은 ‘친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무리들은 ‘친박’으로 지칭돼 왔다. 친노는 이제 ‘친문’으로 옮겨갔고, 친이는 ‘비박’, 친박은 ‘친황’으로 전환된 모양새다.

‘자유한국당에 더 이상 친박과 비박은 없다’고 주장하는 황교안 대표가 내년도 총선을 앞두고 분열된 보수우파 진영을 하나로 묶기 위한 ‘보수대통합’을 선언한 현 시점에 ‘친박→친황’으로 말을 갈아 탄 인사들의 전진 배치가 눈에 띄는데, 이 중에서도 박근혜 정권 당시 자신을 ‘신(新)친박’으로 규정했던 원유철 의원이 논란의 대상으로 부상했다.

아울러 본인은 부인했지만 과거 사석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누나’로 부른 것으로 전해지는 윤상현 의원의 경우 보수대통합과 모병제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존재감을 뽐내려 하고 있다.

이에 <스페셜경제>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존재감을 뽐내려 안간힘을 쓰고 있는 과거 친박 인사들의 권력 지향적 정치 행태에 대해 꼬집어봤다. 

 

‘신박에서 친황’으로 말 갈아탄 元?
보수대통합 전진 배치‥적절성 논란

 

차기 대권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게 역력한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는 지난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당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홍준표 전 대표는 “맹목적으로 수장을 따라가는 무뇌정치 시대”라며 “친박계가 친황계로 변한 뒤 주류행세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전 대표는 이어 “친박이 친황으로 말을 갈아타면서 박근혜 때 하던 주류 행세를 다시 하고 비박은 뭉칠 곳이 없어 눈치나 보는 천덕꾸러기 신세가 됐는데, 양 진영에 몸담지 않으면 공천이 보장 되지 않으니 모두가 레밍(Lemming-집단으로 이동하는 들쥐의 일종)처럼 어느 한쪽 진영에 가담하고 있다”며 한국당의 계파정치 행태를 질타했다.

나아가 “이런 레밍정치, 계파정치를 타파 하지 않고 국민들에게 표 달라고 할 수 있나”라고 따져 물었다.

또한 “정치 초년생(황교안 대표) 데리고 와서 그 밑에서 딸랑 거리면서 그렇게도 국회의원 한 번 더 하고 싶은가”라며 “국회의원이라도 한 번 더 하고 싶다면 자성하고, 참회하고, 최소한 국회의원으로서 소신과 품격은 갖춰라”라며 친박에서 친황으로 말을 갈아탄 인사들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던 전원책 변호사도 지난 14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금 당이 친황당으로 바뀌고 있는데, 황 대표가 당 대표가 되고 나서 자기의 지도력 강화를 위해 그런 것이 아니라 대권을 생각해서 친황 일색으로 만들겠다는 것은 아주 난센스고, 스스로 패망의 길을 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국회의원 한 번 더하려는 친박 인사들이 친황으로 말을 갈아타면서 다시 당내 주류로 부상했고, 이로 인해 보수우파의 본류인 한국당이 ‘친박당→친황당’으로 바뀌고 있다는 게 홍 전 대표와 전원책 변호사의 공통된 지적이다.

보수대통합=총선 승리→좌파독재 저지→대권가도

박찬주 전 육군대장 영입 논란 및 2017년 대통령 권한대행 시절 국군기무사령부가 계엄령 선포를 검토하는 과정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데 대한 국면전환용 카드인지는 모르겠지만, 황교안 대표는 지난 6일 총선 승리의 돌파구를 찾겠다며 보수대통합을 선언했다.

황 대표가 띄운 보수대통합 승부수는 바른미래당 내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과 우리공화당 등 보수우파 진영은 물론 여의도 정치권에 큰 파장을 일으키기에 충분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문제를 두고 변혁과 우리공화당은 물과 기름과 같이 섞이기 어려울 정도로 상당한 견해차를 보이고 있으나, ‘좌파독재’라 비판받는 현 정권의 정권재창출 교두보 저지를 위해선 일단 탄핵 문제를 총선 이후로 미루고 우선적으로 보수대통합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은 게 사실이다.

따라서 상당한 진통이 뒤따르더라도 황 대표가 얽히고설킨 ‘박근혜 탄핵’ 문제를 풀어내는 ‘묘수’를 두거나, 그야말로 ‘신들린 리더십’을 발휘해 끝내 보수대통합을 실현시켜 주길 바라는 게 보수우파 진영의 대체적인 기류다.

황 대표가 분열된 보수우파 진영을 하나로 묶는데 성공한다면 보수우파 결집은 당연하고 집권세력에도 제1야당에도 마음을 주지 못하는 중도층까지 대거 흡수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총선 승리, 나아가 대권가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재영입도 말썽이더니…논란만 낳는 ‘黃의 안목’

다만, 이러한 장밋빛 전망은 그저 ‘백일몽(白日夢-소원을 상상의 세계에서 이루는 것)’에 그치지 않겠냐는 부정적 시각도 존재한다.

한국당과 변혁, 우리공화당 등 보수대통합에 대한 각 당의 셈법이 다르기도 하거니와 무엇보다 박근혜 정권 시절 자신을 ‘신(新)박’으로 불러 달라했던 원유철 의원이 보수통합추진기구단장으로 나섰기 때문이다.

황 대표는 변혁 및 우리공화당과의 통합을 위해 당내 보수통합추진기구단을 설치하고 단장으로 원유철 의원을 내정했는데, 이와 관련해 권성동 의원은 지난 11일 황 대표에게 “통합추진단장으로 원 의원은 아닌 것으로 생각된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권 의원은 변혁 측 유승민 의원과 원 의원 간의 관계가 좋지 않기 때문에 통합추진단장으로 부적절하다는 취지였다.


이 때문에 권 의원 뿐 아니라 심재철 의원 또한 황 대표에게 “원 의원은 유 의원과 ‘구원(舊怨-오래된 원한)’이 있다. 통합 작업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재고하는 게 어떻겠느냐”며 원 의원의 통합추진단장 내정이 부적절하다고 조언했다.

자신에 대한 문제제기에도 원 의원은 통합추진단장직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않는 모습이다.

지난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신뢰관계가 없었더라면 두 달 동안 물밑에서 유승민 대표의 변혁 측과 소통의 역할을 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오히려 (변혁 측은)황교안 대표의 의중을 잘 아는 사람을 내심 원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며 자신이 황 대표의 의중을 잘 아는 것처럼 주장했다.

하지만 ‘원 의원을 원한 적 없다’는 게 변혁 측 입장이고, 오히려 ‘황핵관’ 즉, 황 대표 측 핵심 관계자가 보수대통합 판을 깨려 한다는 의심을 하고 있다.

 

▲ 지난 12일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토론,미래 대안찾기’ 토론회 중 황교안 대표에게 전날 보낸 문자를 확인하고 있다.

 

‘징역 8년’ 중형 구형한 檢…재판받는 인사가 보수대통합 메신저?

원 의원이 총선 승리는 물론 보수우파 진영의 정권 재탈환의 발판이 될 보수통합추진단장에 어울리지 않는 이유는 변혁 유승민 의원과의 구원 말고도 또 있다.

원 의원은 지난 2011~2017년 자신의 지역구인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업체 4곳으로부터 1억 8000만원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와 2012~2017년까지 불법 정치자금 5300만원을 수수하고 정치자금 6500만원을 부정하게 사용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이에 대해 검찰은 지난 7일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 이환승) 심리로 열린 결심공판에서 원 의원에게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징역 1년에 추징금 2억 3000만원,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엔 징역 7년에 벌금 2억 6000만원 등 총 징역 8년을 구형했다.

검찰의 중형 구형에 원 의원은 “2년여 전 검찰 수사가 시작될 때는 정권이 바뀌고 야당 중진의원에 대한 대대적인 정치 보복성 수사가 이어지던 시기”라면서 “뇌물을 후원회 계좌로 받는 국회의원이 도대체 어디에 있겠느냐”며 문재인 정권의 야당 탄압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통상 공무원에 비해 범행 중대성이 크다는 점 ▶금품수수 기간과 횟수가 장기간이고 다수인 점 ▶사적인 청탁이 반복된 점 등을 들어 중형 선고가 불가피하다는 게 검찰의 입장이다.

원 의원의 1심 선고 공판은 오는 12월 24일 열릴 예정인데, 무죄가 나올 수도 있지만 징역 8년에 추징금과 벌금이 5억원에 달하는 중형이 구형된 만큼 당선무효형이 선고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선출직 공직자가 정치자금법 위반이나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징역형이나 100만 원 이상 벌금형이 확정되면 당선 무효가 된다.

물론 1심에서 당선무효에 해당하는 선고 결과가 나온다고 해도 항소심에 이어 대법원 확정판결까지 진행되겠지만, 검찰의 중형 구형은 해당 사건을 ‘심각한 범죄’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에서 원 의원이 보수통합추진단장으로서는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 내부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정치적 위기를 맞은 원 의원이 보수대통합을 돌파구로 삼으려는 게 아닌가 싶다”며 “지난 (20대)총선 때는 신박으로 둔갑해 친박들과 함께 선거를 망치더니, 이번에 또 설레발치다 보수대통합을 좌초시킬까 염려된다”며 우려감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선거 때만 되면 권력에 아첨하고 앞에 나서기 좋아하는 권력지향적 인사들이 넘쳐나기 마련인데, 이들이 선거를 망치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 지난 10월 7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이 서울 양천구 남부지법에서 열린 결심 공판을 마친 후 법원을 나서고 있다.

 

윤상현 “모병제 환영”‥입대 당일 전역
여의도 ‘야망가’‥친박 황태자→배신자?


군부독재 사법고시는 안 봐도 석사장교 혜택은 누린 조국…입대 당일 전역한 전두환 사위

본인은 부인했지만 사석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누나’라 부른 것으로 전해지고, 박근혜 정권 시절 정치적 전성기를 누렸던 윤상현 의원 또한 권력지향적 정치인으로 지목되는데, 앞서 언급했던 관계자의 ‘선거 때만 되면 권력지향적 인사들이 넘쳐나기 마련’이라는 주장처럼 윤상현 의원도 최근 들어 부쩍 존재감을 뽐내고 있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지난 7일 총선 공약으로 ‘모병제’를 검토해야 한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공개했는데, 이에 대해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안보 불안 상황에서 갑자기 모병제를 총선 앞두고 꺼내는 모습을 보면서 중요한 병역문제를 선거를 위한 또 하나의 도구로 만드는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흙수저만 군대에 가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음을 지적했다.

논란이 커지자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도 정리 안 된 얘기에 불과하고, 검토단계도 아니라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보수야당은 물론 집권세력 내에서도 이견을 보였지만, 윤상현 의원은 지난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환영한다. 싸워서 이길 수 있는 정예 강군을 위한 모병제 논의를 시작하자”고 했다.

이어 “제가 모병제 논의를 시작하자고 주장하는 이유는 오직 하나다. 숙련된 정예 강군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고도의 전투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 부연했다.

윤 의원은 정예 강군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모병제 논의를 시작하자고 주장했지만, 정작 본인은 군 입대 당일 전역하는 초유의 병역기록 보유자다.

병무청 ‘공직자 등의 병역사항 조회’ 게시판을 검색해보면, 윤 의원은 1988년 5월 14일 소위로 임관해 당일 ‘복무만료’ 사유로 전역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전두환 정권 당시 석사장교 제도 혜택을 본 것인데, 석사학위 소지자를 대상으로 6개월간 사관후보생 교육을 한 뒤 소위로 임관하는 동시에 전역시키는 제도였다.

군부독재 시절 ‘육법당(육군사관학교 출신과 법조인이 많았던 민정당을 비꼰 말)’이 될 수는 없다는 판단 하에 사법고시를 보지 않았다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군부독재 정권의 이 석사장교 혜택을 누렸다.

조 전 장관의 경우 그나마 6개월간의 사관후보생 교육이라도 받았지만, 전두환 전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일 때인 1985년 청와대에서 전 전 대통령의 외동딸과 결혼식을 올린 윤 의원은 입대 하루 만에 전역하는 희대의 병역기록을 자랑하고 있다.

 

▲ 병무청 ‘공직자 등의 병역사항 조회’ 게시판


권력과 돈을 양손에…“출세 위해서라면 뭐든지 할 야망가”

윤 의원은 전 전 대통령의 딸과 과외팀에서 같이 공부하다 만나 결혼까지 했는데, 결혼을 전후로 윤 의원의 집이 번창한 것으로 전해진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는 인천 남구을에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전두환 사위’라는 꼬리표가 부정적 영향을 끼쳤던 것으로 알려졌고, 이듬해인 2005년 전 전 대통령의 딸과는 이혼했다.

2008년 18대 총선에서 그토록 염원하던 금배지를 달게 됐고, 2010년 롯데그룹 신격호 명예회장의 동생인 신준호 푸르밀 회장의 장녀 신경아 대선그룹 상무와 재혼했는데 당시 결혼식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도 참석했다고 한다.

국회의원이라는 권력에 이어 재벌가와 재혼하면서 돈까지 거머쥔 윤 의원은 2012년 19대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했고, 2013년 박근혜 정권 출범 이후 집권여당 원내수석부대표에 이어 사무총장, 청와대 정무특보를 맡는 등 박근혜 정권 실세로 부상했다.

그러던 중 20대 총선을 코앞에 둔 2016년 3월 당시 새누리당 당 대표였던 김무성 대표를 겨냥한 욕설 녹취록이 터져 나오면서 정치적 위기를 맞기도 했으나, 20대 총선에서 3선에 성공했다.

이런 윤 의원을 두고 <경향신문> 원희복 선임기자는 2016년 3월 19일자 인물탐구 기사를 통해 “그(윤 의원)와의 술자리에서 남는 기억은 ‘이 사람은 출세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야망가’라는 인상이었다”면서 “보통 TV드라마에서는 젊은 사업가의 야망에 대한 얘기가 많다. 윤상현은 정치판에서 바로 그 주인공 격이었다”고 평가했다.

 

▲ 2016년 3월 8일자 채널A 보도 캡처화면

보수통합=유승민?…배신자로 낙인찍는 우리공화당

‘출세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야망가’라는 평가를 받는 윤 의원은 최근 보수대통합과 관련해서도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 변혁 유승민 의원을 향해 ‘한국당에 돌아오라’고 하거나 ‘황교안 대표가 유 의원을 만나야 한다’고 했다.

심지어는 “솔직히 말해서 보수통합이라는 말은 유승민과 동의어가 됐다”고도 했다.

이런 윤 의원을 겨냥해 우리공화당은 박시원 부대변인은 지난달 31일자 논평에서 “아무리 보수통합이 절실하다고 해도 탄핵 역적들의 반성과 사죄가 없이는 결코 통합할 수 없다”며 “배신자 유승민과 통합을 주장하는 윤상현은 이미 친박이 아니며, 그 역시 배신자일 따름”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윤상현과 같은 배신자는 정계에 남아봐야 정치 공해만 일으킬 뿐”이라며 “두 발 달린 검은 머리 짐승은 거두는 것이 아니라는 말은 윤상현 같은 사람을 두고 한 말”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우리공화당은 방정맞은 촉새처럼 통합의 주둥이를 함부로 놀려대는 윤상현을 탄핵 역적으로 추가하여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 심판으로 기필코 퇴출시킬 것”이라고 했다.

‘낄끼빠빠’의 미덕이 필요한 이유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시절인 지난해 12월, 한국당은 21명의 현역의원 인적쇄신 명단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원유철 의원과 윤상현 의원이 포함돼 있었다.

인적쇄신 대상으로 지목된 원유철 의원은 “당을 살려야 한다는 선당후사의 간절한 심정으로 당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앞으로 대한민국과 한국당의 미래를 위해 성찰하고 고민하면서 더욱 정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윤상현 의원도 “박근혜 대통령 탄핵, 당의 분열, 두 분 대통령 구속, 대선 참패에 저도 책임이 있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결정이라면 따르겠다”고 밝혔다.

이어 “박 대통령과의 의리는 끝까지 지켜 가겠지만 친박을 떠난지도 오래됐다”며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지역주민들과 동고동락하면서 당의 미래와 대한민국의 가치만 보고 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개인의 안위보다 당을 위해 희생하고 당의 분열 및 대선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고 약속했던 이들에게 지금 필요한 건 ‘낄끼빠빠(낄 때 끼고, 빠질 때 빠져라)’가 아닐까 싶다.

이들이 총선을 앞두고 존재감을 뽐내려 할수록 오히려 보수대통합은 멀어지는 것만 같고, 20대 총선을 망친 친박계의 막장 공천이 떠오른다.

친박에서 친황으로 말을 갈아탄 그리고 지난 총선을 망친 원흉으로 지목되는 인사들은 적어도 내년 총선까지 전면에 나서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게 선당후사지 싶다. 물론, 그동안 권력지향적 정치 행보를 보여 왔던 인사들에게 선당후사를 바라는 것도 어불성설이겠지만.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