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행보 준비?…법무장관부터 총선 출마설까지

▲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이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 시작을 기다리며 조국 민정수석과 대화하고 있다. 2019.07.25.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청와대 비서진 중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참모급으로 분류되는 조국 민정수석비서관과 정태호 일자리수석비서관이 26일 청와대를 떠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과 함께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또한 함께 교체될 전망이다.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6일 민정수석·일자리수석·시민사회수석 3곳에 대한 교체인사를 발표한다. 이 관계자는 “특별한 돌발상황이 없는 한 더 미루지는 않을 것”이라 전했다.

조 수석과 정 수석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5월부터 26개월 동안 문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원년 멤버’로 문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받고 있는 핵심 참모진으로 평가된다.

여권에서는 이들이 청와대를 떠나더라도 정부여당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조-윤 체제’로 검찰개혁·적폐청산 박차 가하나

먼저 조 수석의 경우 다음 달로 예정된 대규모 개각에서 가장 유력한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여겨지고 있다.

검찰조직이 법무부 산하에 있는 만큼, 법무부 장관은 정부여당이 변함없이 추진 중인 적폐청산·사법개혁 드라이브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조 수석이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진행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의 임명장 수여식에서 윤 총장과 대화를 나누는 장면에 여론의 관심이 집중되기도 했다.

윤 총장이 이미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국회가 논의한 사안에 대해 폄훼하거나 저항할 뜻이 없다는 의사를 청문회 자리에서 밝힌 만큼, 조 수석이 청와대를 떠나 법무부 장관으로 기용될 경우 윤 총장과 함께 적극적인 검찰개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새로이 구성될 ‘조국-윤석열 체제’를 검찰개혁에 대한 문 대통령의 뚜렷한 의지의 표상이라 평가하기도 한다.

광주형·구미형 일자리 ‘임무완수’…오늘 구미형 일자리 협약식 참석해 ‘마무리’

한편 정 수석은 이날 경북 구미에서 열린 ‘상생형 구미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 참석했다.

지난해 6월 정책기획비서관에서 일자리수석으로 영전한 정 수석이 공들인 성과가 지난1월 성사된 ‘광주형 일자리’와 ‘구미형 일자리’인 점을 감안하면, 이날 정 수석의 협약식 참석은 자신이 진행한 과업을 마무리 짓는 상징성을 지니는 셈이다.

일각에서는 정 수석이 21대 총선에서 서울 관악을에 출마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19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최근 고용동향과 정책 방향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05.19.


굳건한 시민사회 네트워크 활용…‘그림자’로서 다방면에 큰 역할

시민·노동·통일운동 경력을 두루 갖춘 이용선 시민사회수석도 빼놓을 수 없다.

지난해 6월 기용돼 시민사회 진영과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논의는 물론 시민단체, 노동계 등 여러 단체들과의 관계설정에 있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물심양면 노력을 쏟은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이 수석도 내년 총선에서 서울 양천을에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 조국 민정수석이 2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앞서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왼쪽)과 대화하고 있다. 2019.07.02.

한편 조국 민정수석 후임으로는 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이 사실상 내정단계인 것으로 알려진다. 김 사장은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고, 감사원에서 오랜 기간 경력을 쌓았다.

정태호 일자리수석 후임은 황덕순 일자리기획비서관의 승진과 김용기 아주대 교수가 후보군으로 하마평에 올라 있다.

차기 시민사회수석에는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이 거론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수석급 인사교체를 시작으로 다음 달 개각과 청와대 비서관급 인선을 차례로 단행하며 공직분위기 쇄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