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30년의 미래발전 비전 제시 기대
시장 다변화 통한 한반도 경제발판 확대하는 신남방정책…새로운 경제 활로 열리나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한국-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1월 25~26일 부산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같이 발표하며 “이 행사는 문 정부 들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 국제회의”라 전했다.

이번 특별정상회의에는 아세안 10개국(필리핀·말레이시아·싱가포르·인도네시아·타이·브루나이·베트남·라오스·미얀마·캄보디아) 정상 및 림 족 호이 아세안 사무총장을 비롯해 각 정부 관계자와 민간 기업인들이 참여하는 등 전체 참석자 수만 해도 1만여 명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윤 수석은 “지난 30년 간 한-아세안 관계발전 현황을 평가하고, 새로운 30년의 미래발전 비전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는 2009년 제주도와 2014년 부산에 이어 세 번째다.

윤 수석은 이번 특별정상회의에서 “신남방정책의 각 분야별 성과를 점검하고, 신남방정책을 더욱 호혜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한 동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도 전했다.

신남방정책은 문 대통령이 2017년 말 천명한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미국·중국·러시아·일본 수준의 강대국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정책으로, 사람(People)·평화(Peace)·상생번영(Prosperity) 등 3P를 골자로 하고 있다.

여기에는 중국 중심 교역에서 벗어나 다변화 시장을 꾀함으로써 한반도 경제영역을 확장한다는 의미도 포함한다.

게다가 아세안 국가와의 협력 강화를 통해 안보 차원에서 북한과 외교관계를 맺고 있는 아세안 국가들의 북핵 대응 공조 및 협력을 이끈다는 구상도 담고 있다.

이어 윤 수석은 “이와 함께 정부는 이번 특별정상회의와 연계해 최초로 ‘한-메콩 정상회의’를 11월 27일 개최한다”며 “베트남 등 아세안 내 대표적인 고속성장지역인 메콩강 유역의 국가들(베트남·태국·미얀마·라오스·캄보디아)과의 협력도 획기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