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패스트트랙 추진에 대해 캐스팅보트를 쥔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이 반대표를 던질 것임을 발표한 가운데 바른미래당은 24일 사개특위 위원을 오 의원에서 채이배 의원으로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당 관계자는 “김관영 원내대표가 오 의원을 만나 설득했지만 설득이 되지 않아 교체를 진행한 것으로 안다”면서 “채 의원이 된 것은 사개특위와 관련이 높은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이기 때문”이라 전했다.

앞서 바른미래당 원내행정국 관계자는 이날 오후 국회 사무처에 오 의원에 대한 사보임 신청서를 제출하려 했지만 유의동·하태경·지상욱 의원의 저지로 접수에는 실패했다.

이에 바른미래당은 김 원내대표의 명의로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사개특위 위원인 오 의원을 채 의원으로 교체한다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지 의원은 “국회 의사국에 현재까지 사보임 신청서가 팩스로도 접수된 것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인편 접수가 상례였다고 한다”며 “무슨 낯으로 누더기 공수처 법안을 통과시키려 의회민주주의를 파괴하느냐”고 비판했다.

한편 당사자인 오 의원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오신환은 사개특위 위원을 사임하지 않는다. 국회법상 (당사자 의사에 반해)누구도 사보임을 시킬 수 없다고 법률에 명시돼 있다”면서 “저는 사임계를 제출한 적도 없고 그런 뜻을 밝힌 적도 없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