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18민주화운동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 지만원씨가 지난 16일 오전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11차 공판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5·18광주민주화운동에 ‘북한 특수군 개입설’을 주장한 지만원 씨가 27일 오후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5·18망언 논란과 관련해 지 씨가 오늘 오후 영등포서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며 “지 씨는 의견서도 냈고 오늘 조사도 받았다”며 “추가로 소환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 “고발당한 의원 3명(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가운데 2명에게서 의견서를 받았다”고도 전했다.

이 중 김순례 의원은 변호사 선임이 늦어지는 관계로 아직 의견서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 씨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5·18민주화운동에 북한군이 개입했음을 주장하며 논란을 빚어왔다. 

 

그는 영화 <택시운전사>의 주인공 김사복씨를 ‘빨갱이’로, 당시 상황을 외신을 통해 알린 위르겐 힌츠페터 씨를 ‘간첩’이라고 주장해 사자명예훼손 등으로 고발당하는가 하면, 특정인을 북한 특수군 ‘광수73’으로 지목하며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당하기도 했다.


이에 지난 2월14일 더불어민주당 설훈·민병두 의원과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은 5·18관련 명예훼손 및 모욕 혐의로 지 씨와 함께 자유한국당 의원 3명을 고발했다.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은 지난2월 5·18민주화운동과 그 유족들을 향해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 “5·18유공자라는 괴물집단” 등으로 표현하며 논란을 빚었다.

이 중 김순례·김진태 의원은 당시 한국당 최고위원 및 당대표로 전당대회 출마를 앞두고 있어 일단 징계가 유보됐고, 이종명 의원만 제명조치 됐다. 하지만 이 의원에 대한 제명조치도 의총에서 추인이 되지 않아 여전히 실질적 징계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망언 의원들에 대한 징계를 성토하는 여야4당의 목소리에 한국당은 당 중앙윤리위(위원장 정기용)에 김진태·김순례 의원을 회부시켰지만, 각각 당원권 정지 3개월과 경고 등의 징계에 그치며 빈축을 샀다.

 

경찰은 또 “고발당한 의원 3명(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가운데 2명에게서 의견서를 받았다”고도 전했다.

이 중 김순례 의원은 변호사 선임이 늦어지는 관계로 아직 의견서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