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강원 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의 횡성 상수도보호구역 해제 주장에 대해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지난 2일 열린 강원도국회의원협회의와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의 정책 간담회에서 염동열 의원은 “50년 전에 만들어진 상수원보호구역제도와 물 부족에 대한 환경부의 과도한 우려로 주민들의 피해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며 “횡성과 원주의 안정적인 물 공급과 주민피해 개선대책 마련에 적극나서야 한다”고 주장하자, 조 장관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염 의원은 간담회가 끝난 이후에도 담당국장을 불러 상수원보호구역 해제의 당위성과 하천유지용수 순환 및 과도한 입지제한 해제 등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하며 정책 실현 동력 마련에 힘썼다.

이어 염 의원은 산림청장과 정책 간담회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림청과의 간담회에서는 가리왕산 알파인경기장의 합리적 존치와 태기산·상원산 도립공원 지정, 태백산 국립공원 운영, 산악관광 추진 등 주요현안이 다뤄질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산림청은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과 국유림의 경영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산지관리법을 담당하는 곳으로 환경부 못지않게 많은 규제를 담당하고 있는 부처이다.

염 의원은 “강원도 전체면적의 82%가 산지이고, 그 중 국유림은 57.7%로 대한민국의 허파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역할만 강요하고 주민들의 삶은 나 몰라라 하는 정부의 태도에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며 “환경보존을 통한 합리적인 지역발전 방안 마련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환경부 장관과의 정책간담회는 염동열 의원이 그동안 강원도 환경규제 개선을 위한 토론회 개최 등 정치권의 공동대응 필요성을 강조한 일환으로 추진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키워드

#염동열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