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한 오른쪽부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의견을 나누고 있다. 2019.09.16.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여야가 16일 정기국회 일정 조율 합의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내일부터 예정돼 있던 교섭단체 대표연설 일정부터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회동에서 협상에 실패한 후 오후에 다시 만나 정기국회 일정 합의를 시도했지만 결국 접점에 이르지 못했다.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조국 법무부 장관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등 정기국회 일정 참석에 대해 이견을 빚은 것으로 전해졌다.

여당인 민주당은 당연히 국무위원으로서 참석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장관을 장관으로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보인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피의자로 된 조국 전 민정수석이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참석하는 것이 맞냐는 부분에 대해 이견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조 장관을 언급할 때 ‘조국 전 민정수석’이라는 표현을 거듭 사용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원내대표 협상 결렬 후 기자들과 만나 “‘조국 피의자 장관’을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 야당 입장”이라며 “(국무위원은)교섭단체 대표연설 시 자리에 앉아 청취하는 역할인데 ‘조국 피의자 장관’이 굳이 나올 필요가 없다는 게 저희 생각”이라 밝혔다.

반면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러한 야당의 조 장관 불출석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회동 후 “검찰개혁을 비롯한 사법개혁에 대해 거는 기대가 있는데 조 장관을 부정하는 야당의 요구를 어떻게 받아들이겠느냐”며 “민주당은 가능하면 정해진 일정을 그대로 진행하자는 입장”이라 밝힌 바 있다.

당초 여야3당 원내대표들은 오는 17~19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시작으로 23~26일 대정부 질문에 이어 30일부터 내달 19일까지 국정감사에 들어가는 정기국회 일정에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당장 이번 주 일정이 차질을 빚는데다가 오는 22~26일 문재인 대통령이 UN총회 및 한미정상회담으로 인해 일부 장관들이 동행하는 만큼, 다음 주로 예정된 대정부 질문 또한 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