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경제계 주요인사 초청 간담회'에 노영민(왼쪽) 비서실장,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함께 참석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는 문 대통령이 일본 수출 규제로 인한 기업의 고충을 듣고 현실적인 대처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로 일본이 한국에 수출하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를 강화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계 주요 인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대응 방안을 논의한데 대해, 자유한국당은 10일 “보고를 위한 액션플랜이 아니라 해결을 위한 액션이 필요하다”고 질책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일본의 수출규제로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건 기업들”이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전 대변인은 “촌각을 다투는 기업별 대책을 모색하기에도 부족한 시간에 청와대를 향한 발걸음인데, 간담회가 정부가 나서서 현실에 닥친 난관을 풀어 주리라는 기대를 결국 ‘기업이 알아서 하라’는 책임전가로 돌아오게 하지는 않았는지 되짚어볼 문제”라며 꼬집었다.

전 대변인은 이어 “집권 하자마자 기업 옭죄기, 반기업 정책, 친노조 일관으로 달려온 문재인 정권. 소득주도성장으로 경제 폭망을 자초한 문재인 정권”이라며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 설상가상으로 일본의 수출규제까지 짊어진 기업들 볼 면목이 없어야 할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쏘아 붙였다.

전 대변인은 “일본이 정치문제, 외교문제를 경제보복과 연결시킨 것이 자유무역의 근간을 해치는 처사이고 즉각 철회되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으나, 우리 정부가 이미 예견되었던 일본의 경제 보복조치들에 대해 예방조치도, 대비태세도, 위기관리도, 향후 대안도 전무한 상황이란 현실은 비판을 피해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정부가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위기를 기회로’와 같은 구호 뒤에 숨서는 안 된다. 한일 양국이 차분하고 침착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기위한 노력이 절실한데, 집권세력 일각에서 이번 사태를 반일감정 부추기기에 활용하고 심지어 선거전략화 하려는 시도는 후안무치 하며 국가의 미래를 붕괴시키는 저열한 태도”라고 일침을 가했다.

전 대변인은 “한국당은 국가경제에 미칠 파급을 고려해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대책 마련에 초당적으로 협력할 것임을 밝힌 바 있다”며 “기업인들이 바쁜 시간 쪼개 눈도장 찍고, 어렵다는 불만토로도 못하고 냉가슴만 앓고 온 자리로 오늘 간담회가 남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제 대북제재까지 들먹이며 우리를 압박해오는 일본과 어떻게 사태를 풀어갈 것인지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기업과 국민이 버텨줄 수 있는 인내가 바닥나고 있다”고 경고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