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바이오 R&D 성과의 사업화 촉진에 팔걷고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주요부처와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제4회 바이오특별위원회를 개최하고 핵심 주요 분야별 기본계획 및 2019년도 시행계획 등을 심의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회의를 통해 과기정통부는 신약, 의료기기, 재생의료 등 핵심 분야를 중심으로 원천기술 개발부터 사업화까지 부처 간 효과적인 연계 지원을 위한 '다부처 R&D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또 시장의 빠른 성장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육성이 미흡한 바이오연료 등 기술 분야의 종합적 지원을 위한 '(가칭)유망 범용 GW 바이오 기술개발 전략' 수립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방침이다.

이 밖에 바이오분야 규제에 대한 실질적 대안 마련과 공론화 및 후속조치를 구체화하기 위해 ‘바이오 연구.산업규제의 합리적 개선’대책을 마련했다.

아울러 바이오분야 연구와 산업 간의 단절을 극복하기 위한 ‘바이오 R&D 성과의 사업화 촉진’도 바이오특위의 올해 주요과제로 선정했다.

임대식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최근 국내 바이오기업들이 잇따라 글로벌 기술이전과 신약허가승인을 달성하고 있어 정부가 바이오분야를 꾸준히 지원해 온 결실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바이오R&D 투자 효율성이나 사업화 성과 측면에서는 개선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9년에는 대규모 다부처 투자전략 수립과 규제개선을 포함한 사업화 지원방안을 중점 논의해 바이오R&D 성과의 질적 제고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