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한전 석탄 투자, 두중 살리기”

▲ 15일 산자중기위 국감에 증인으로 참석해 발언하고 있는 한국전력 김종갑 사장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성아 인턴기자]한국전력과 그 자회사들이 두산 중공업과 함께한 대규모의 해외석탄발전사업의 명분이 취약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1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전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한전은 대규모 해외석탄발전사업 과반수를 두중과 함께했는데 그 투자 진행 과정이 석연치 않다”라며 “한전의 해외석탄발전사업 투자 목적은 ‘두중 살리기’가 아니냐”라고 우려를 제기했다.

이 의원이 제시한 의혹은 ▲해외연기금의 투자금 대량 회수 정황 ▲관련 안건에 대한 이사회 부실 ▲두중 지원 규모 막대 등이 있다.

최근 몇 년간 주요 해외연기금들은 한전의 해외 석탄발전사업 투자에 반대하면서 자금을 대량 회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네덜란드연기금(APG)의 경우 2016년 164만 5천 주에 달하던 보유 주식을 4년 만에 6만 3천 주로 줄이며 3.8%의 규모만을 남겨뒀다.

실제로 한전이 2007년부터 진행한 중국 산서성 발전사업의 발전원별 매출액, 순이익, 투자금 현황을 살펴봤을 때 석탄발전 사업은 다른 신재생 에너지 발전사업보다 환수율이 더 낮았다. 이는 단순히 수익 측면만 고려했을 때도 석탄발전사업의 투자 명분이 취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사회에서도 이례적인 정황이 포착됐다. 두중과 함께한 인도네시아 자바 9,10호기 석탄발전 사업 관련해 열린 두 차례의 이사회 회의록에 이사진의 찬반현황이 기재되지 않았다. 이는 올해 열린 찬반안건 이사회 19회 중 유일한 경우이다.

이 의원실에 따르면 이사회에서는 해당 사업의 재무타당성에 대한 감사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의원실은 “이사회는 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사업타당성 재무모델링 자료도 보고받지 않았다”라며 “해당 안건은 한전에서 만든 1장짜리 자체보고서를 기반으로 의결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한전과 자회사가 운영, 건설, 개발 중인 해외 석탄발전사업 9건 중 두중이 EPC(설계·조달·시공)에 참여하는 사업은 무려 6건에 해당한다. 이를 통해 두중과 협력사가 얻는 총수익은 우리 돈으로 5조2000억 원에 달한다.

해당 사업의 EPC 입찰은 사업이 이루어지는 국가에서 낸다. 이 의원실은 “대부분의 해외발전사업 등은 투자사와 설계사가 함께 움직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두중 또한 한전과 이런 구조를 통해 사업을 진행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김성아 기자 sps0914@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