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으로 법무장관으로서 했던 기여 굉장히 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말문을 열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년 신년기자회견에서 ‘조 전 장관은 어떤 사람이었나’라는 질문에 “조 전 장관이 지금까지 겪었던 고초만으로도 저는 아주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조 전 장관의 법무장관 임명으로 국민들 간의 갈등이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참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제는 검경수사권 조정법안까지 다 통과됐으니 이젠 조 전 장관은 좀 놓아주자”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공수처법(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안)과 검찰개혁,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이 국회 (본회의) 통과에 이르기까지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으로서, 또 법무장관으로서 했던 기여는 굉장히 크다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국민들이 준 소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엔 “우리 정부의 소명은 그냥 촛불정신이 정해줬다고 생각한다”며 “마지막 순간까지 시대와 국민이 부여한 소명들을 잊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