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대표단-주요당직자확대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1.15.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총선을 앞두고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위원장 박형준)를 중심으로 진행 중인 보수통합 움직임에 잡음이 계속되고 있다.

보수진영 정당 및 단체가 참여하는 혁통위가 출범했지만 새로운보수당은 이에 합의한 바 없다며 자유한국당과의 일대일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고, 한국당은 이에 가능성을 두면서도 확답은 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한국당은 별도의 협의체가 필요하다면 구성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황 대표는 고민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문제는 혁통위가 양당끼리의 협의체 구성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는 것이다.

16일 혁통위 비공개 회의에서는 새보수당의 제안에 ‘혁통위 역할이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개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형준 위원장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대 당 논의를 별도로 하는 건 상관 없지만 혁통위를 약화시킬 수 있는 논의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데 의견이 모였다”고 전했다.

이에 새보수당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지상욱 의원은 논평을 내고 “한국당과 새보수당 간 통합 논의는 정당 차원의 정치행위”라며 “중립의무를 지닌 위원장이 새보수당 정치행위에 왜 가타부타 하느냐. 박 위원장은 한국당 대변인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중립성을 위반한 박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한다”면서 “혁통위에 계속 참여할 것인지도 심각하게 재고하겠다”고 했다.

한국당 내부에서는 통합의 큰 틀 구성을 설 이전까지로 정해두고 황교안 대표와 유승민 의원 간 담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지만 통합 논의가 충분히 진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섣불리 담판에 나설 경우 논의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편 이날 한국당이 김형오 전 국회의장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임명한 것도 새보수당과의 갈등의 씨앗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동안 새보수당은 ‘한국당이 새보수당과의 교감 아래 공관위원장이 정해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통합 시 공천룰 등을 총괄할 공관위원장 선임 자체는 양당 간 합의 하에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는 한국당이 김 전 의장을 공관위원장으로 임명한 데 대해 “한국당 일”이라며 관여할 사항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는 ‘공관위원장을 지금 선임하지 않으면 공천 관련 행정적 절차 진행이 불가능하다’는 한국당의 입장을 수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당 또한 새보수당의 입장을 수용해 통합 이후 공관위 구성은 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