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오전 650, 삼척항 방파제에 북한 주민들이 타고 온 목선이 정박해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바른미래당은 21일 북한 동력선이 지난 15일 해군·해경·육군의 ‘3중 감시망’을 뚫고 동해 삼척항에 입항한 것과 관련, “누가 안보실패 책임에 꼬리자르기를 하는가”라며 “진실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군의 거짓말을 청와대가 묵인한 것인지 아니면 지시한 것인지, 국민들은 진실을 알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수석대변인은 “북한의 낡은 목선 한척이 대한민국을 흔들고 있다”며 “청와대는 이 사건을 해경으로부터 별도 보고받아 모든 상황을 알고 있었지만, 군의 왜곡된 브리핑을 막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어제 대통령과 총리는 군의 경계실패를 대신 사과하듯 말했다”며 “하지만 그것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지금의 사태는 군의 경계실패를 넘어 누가 진실을 왜곡하고 은폐‧축소를 주도했는지에 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보를 책임지는 사람들이 거짓 브리핑을 통해 꼬리 자르기를 하려했다”며 “우리 안보에 구멍이 뚫린 것은 청와대와 군의 안보책임자들의 무책임함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가안보에 대한 근본적인 신뢰를 뒤흔든 이번 사건에 대해, 바른미래당은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제안했다”며 “정부와 청와대는 실체적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를 즉각 수용하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