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전북 전주에 대한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이 12일 보류 돼, 사실상 무산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앞서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인한 각종 경제지표 악화상황에서도 ‘소득주도성장’을 대선공약이라며 끝까지 관철했던 전례에 비춰볼 때 호남지역의 민심이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호남에 지역기반을 두고 있는 민주평화당의 경우 “호남에서 모이먹고 영남에다 알 낳는 정권”이라며 비판수위를 높였다.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작년 5월부터 금년 1월까지 진행한 ‘금융중심지 추진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 결과를 금융연구원으로부터 보고받았다.

금융연구원은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을 고려할 수는 있지만 실제 실행여부는 법령상의 고려사항과 기존 금융중심지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판단해야한다고 봤으며 전북은 이같은 여건이 미흡하다고 봤다.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 가능성이 사라진 것은 아니라고 금융위 최성 금융정책국장이 말했지만 사실상 무산으로 받아들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08년 ‘금융중심지의 조성과 발전에 관한 법률’ 시행 이후 2009년 서울 여의도와 부산 문현을 금융중심지로 지정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후보시절인 2017년 제3금융중심지 공약을 밝힘에 따라 전북표심을 독려한 바 있다.

균형발전에 목말라있던 전북은 금융중심지 유치에 사활을 걸었지만 아직 제대로 금융중심지로 자리 잡지 못한 부산의 불안감은 커졌다. 동시에 이같은 상황에서 신규 금융중심지가 생길 경우 양측의 경쟁력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2020년 총선을 앞두고 부산 민심을 자극하지 않기위해 이같은 방편을 내놓은 것 아니냐는 의구심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호남에 정치적 기반을 둔 평화당은 이날 금융위 발표 이후 박주현 수석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지금에 와서 결정을 보류하는 것은 전북 도민에 대한 배신”이라며 “이러니 ‘호남에서 모이 먹고 영남에다 알 낳는 정권’이라는 소리를 듣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부산은 선박 금융과 파생상품, 백오피스 등에 특화된 금융중심지이고, 전북이 추진하는 것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등을 중심으로 한 자산운용 금융중심지로 그 성격이 완전히 다르다”고 사실상 부산을 위한 희생에 반대했다.

그는 “전북은 군산 현대조선소와 GM군산공장이 문을 닫은 이후 경제적으로 극심한 고통을 받고 있다. 수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다. 자영업자는 장사가 안 돼서 보따리를 싸고 있다”며 “이 모두 전북과의 약속을 정부가 헌신짝처럼 버렸기 때문”이라고 규탄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