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액상형 전자담배 유행성 논란의 중심에 선 쥴랩스코리아와 KT&G가 결국 국정감사장에 불려나왔다. 

 

현재 복지부 등 관련 부처가 함께 액상 전자담배 위해성 조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 계속해서 논란이 되자 국감장에 관련 업계 관계자들을 소환했다.


지난 4일 오후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는 쥴랩스코리아 우재준 상무와 KT&G 김정후 NGP 개발실장이 전자담배 안전성 여부와 관련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여부에 초점이 맞춰졌는데, 나아가 과세 형평성 문제까지 불거질 가능성이 높다.

현재 액상형 일반 담배와 궐련형 전자담배와 비교해 유해성이 낮다는 판단에서 이들 담배보다 세금이 낮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번 국감 이후 액상형 전자담배 업체들의 향후 대응 방안 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가장 핵심적인 사안은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여부다.

최근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 사이에 의문의 폐질환이 발생하고 사망까지 나오면서 전자담배 유해성에 대한 의문이 일고 있다.

쥴랩스사(社)의 전자담배 쥴은 미국 전자담배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아직까지 해당 폐질환과 전자담배 사이에 명확한 인과관계가 밝혀지지 않았으나,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식품의약국(FDA)이 추정 발병 원인 중 하나로 전자담배를 언급한 만큼 논란의 여지가 있는 상황이다.

아직 국내에서는 미국처럼 질환이 발생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보건복지부는 선제적인 조치로 지난달 20일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를 권고한 상태다.

이에 쥴랩스코리아는 지난달 25일 입장문을 통해 “당사 제품에는 테트라하이드로카나비놀(THC), 대마초에서 추출된 어떠한 화학 성분이나 비타민 E 화합물이 일절 포함되지 않았다”며 “미국과 한국 상황은 별개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최대한 당국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미 발병 원인 중 하나로 전자담배가 지목된 만큼 액상형 전자담배가 정말 안전한지를 두고 복지위 소속 위원들은 집중적으로 질문을 퍼부었다.
 

이날 자유한국당 김명연 의원은 KT&G에 "(제품에) 문제가 없냐고 확신하느냐" 물었다.

 

이에 KT&G 김정후 NGP 개발실장은 "전자담배도 담배의 일종이라고 생각한다"며 "유해하다, 덜 유해하다 말하기 어렵다"며 한 발 물러섰다.


김 의원은 쥴랩스코리아가 지난달 25일 배포한 보도자료 내용에 대해서도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쥴랩스코리아는 한국 판매상품은 문제가 없다는 황당한 얘기를 했다"며 "기업의 이익이 먼저가 아니라 미국에서 유사한 제품이 유해성 논란이 일면 '심도있게 검토중'이라고 해야지 판매에 지장이 있을까봐 그런식의 자료를 냈다"고 비판했다.

 

이날 국감에 이들 제조업체에 관계자들이 참석하면서 유해성 논란에 대해 회사들의 구체적 입장과 향후 대응 방향이 나올 것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전혀 들을 수 없었다.

 

제품 안전을 확신했던 쥴랩스코리아는 답변 기회조차 없었다.

 

다만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쥴, 릴베이퍼뿐 아니라) 추가 범위를 확대해 액상 전자담배에 대한 유해 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쥴랩스코리아와 KT&G는 자체 안전성 검사를 실시했다면서도 정부의 판단을 따르고 기다리겠다며 몸을 낮췄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다정 기자 92ddang@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