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 문형배·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과 관련해 “무조건 이미선 후보자는 안 된다는 식의 몽니는 정치공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에서 “국회는 청문회를 통해 고위공직자 자격 여부를 검증하고 적격·부적격 의견을 달아 결과보고서에 적시하면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청문보고서 채택이라는 절차 자체를 거부함으로써 문재인 정부의 정치적 타격을 입히려는 의도가 이제 상습화되고 있다”며 “청문보고서 채택은 제쳐두고 정부여당 발목잡기에만 몰두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일인지 성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더욱이 인사청문회에서 제기된 핵심 의혹들이 이 후보자와 배우자의 해명에 의해 거의 해소됐고, 이 후보자 배우자의 주식거래 위법성이 드러나지 않았으며 도덕적으로 지탄받을 일도 아니란 점에서 한국당이 보이고 있는 ‘아니면 말고’ 식의 무분별한 의혹제기는 이제 그만 자제돼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이 후보자 부부의 주식보유와 이 후보자 배우자의 주식 거래 행태는 국민의 일반적인 정서와 부합하지 않는 측면이 있으나 그런 이유로 공직 임명을 봉쇄하는 것이 적절한 일인지 따져봐야 할 것”이라며 “이 후보자는 오늘자로 본인 명의 보유 주식을 완전 매각했고 배우자도 곧 매각할 것이라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이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제기된 문제점들을 겸허히 수용하고 국민적 정서에 부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근혜 정권 시절 당시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자신명의로 720건이 넘는 주식거래를 하고, 심지어 세월호 사고가 난 4월 16일에도 주식거래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며 “장관 후보자 해명은 ‘부인이 했다’는 것이었다. 당시 야당이던 우리당 위원들은 이를 문제 삼지 않고 덮어줬다”고도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 후보자는 여성이면서 지방대 출신으로, 노동 문제에 밝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합리적 판결을 해온 판사로 알려져 있다. 이 후보자는 헌법재판관의 구성에 있어 다양성, 세대 및 지역 균형성 등에 기여할 것”이라 강조했다.

그러면서 “야당은 더 이상 청문회를 정쟁수단으로 삼으려는 태도에서 벗어나 청문보고서 채택에 나서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