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재난급 미세먼지’가 대한민국을 뒤덮으면서 차량용 공기청정기도 호황을 누렸으나,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중 절반은 정작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단체인 한국소비자시민모임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차량용 공기청정기 9개 브랜드의 성능과 내장필터에 대한 유해물질 안전성 시험을 한 결과, 4개 제품에서 ‘효과가 없다’는 결론을 4일 발표했다.

이번에 조사한 제품은 ▲필립스-고퓨어 GP7101 Δ3M-자동차 공기청정기 ▲에이비엘코-ABSL 퓨어존 AIR-90 Δ테크데이타-ForLG 에어서클 일반형 ▲불스원-불스원 에어테라피 ▲아이나비-아로미 에어 ISP-C1 ▲에어비타-카비타 CAV-5S ▲크리스탈클라우드-크리스탈 클라우드 ▲알파인-오토메이트G 등 9종이다.

실험은 단위 시간당 오염 공기 정화량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시행됐다. 그 결과, ‘필립스-고퓨어 GP7101’의 단위 시간당 청정화 능력이 0.25㎥/분으로 가장 높았다.

그러나 9개 중 절반에 가까운 4개 제품(아이나비 아로미에어ISP-C1·에어비타 카비타 CAV-5S·크리스탈 클라우드·알파인 오토메이트 G)은 0.1㎥/min 미만으로 공기청정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공기청정기협회는 소형공기청정기 청정 능력 범위를 0.1∼1.6㎥/분으로 정하고 있는데, 이들 제품은 1분 동안 가동해도 0.1㎥의 공기도 정화하지 못한다는 의미다.

게다가 제품에 공기청정화능력(CADR)을 표시 광고하고 있는 5개 제품 중에 3개 제품(에이비엘코리아·ABSL 퓨어존·필립스 고퓨어 GP7101)은 표시치의 30.3%~65.8% 수준 성능으로 표시 수준에 못 미쳤다.

일부 제품은 유해가스 제거율도 낮았다. 평균 제거능력을 측정한 유해가스는 ▲암모니아(NH3) ▲아세트알데하이드(CH3CHO) ▲아세트산(CH3COOH)Δ폼알데하이드(HCHO) ▲톨루엔(C7H8) 등 5개다.

차량 내 발생하는 악취 및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제거능력을 시험한 결과 9개 제품 중 7개 제품은 유해가스제거율이 4%~23%로 제거 효과가 미미했다.

3M과 필립스 제품만 한국공기청정기협회의 ‘CA(Clean Air)’인증 기준인 유해가스 제거율 60% 이상으로 나타났다.

오존(O3) 발생농도(ppm)의 경우 에어비타가 0.05, 알파인이 0.02, 크리스탈 클라우드가 0.01을 기록했다. 나머지 6개 제품은 0.005 이하로 오존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시험 결과 공기정화 및 유해물질 제거 기능이 미흡한 제품이 있었다”며 “특히 오존은 자극성이 강해 눈과 피부를 자극하고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제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다정 기자 92ddang@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