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가 메디톡스의 보툴리눔톡신 메디톡신 인·허가과정에서 미심쩍은 거래내용에 대해 수사기관에 의뢰한다.

국내 보툴리눔톡신 시장 1위 업체인 메디톡스는 최근 의약품 불법 유통·제조 및 허가 시 주요 결정권자 개입 의혹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에 식약처는 12일 설명자료를 통해 “메디톡스 주주 관련 의혹에 대해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해 수사기관에 수사의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통상 검찰 수사는 친고죄나 반의사불벌죄가 아닌 이상 수사의뢰된 것만 보지 않고 전반적인 의혹 및 혐의점을 총체적으로 들여다본다.

때문에 문제의 ‘주주 의혹’ 외에도 임상전 불법적 유통, 멸균처리 없는 생산, 민관 의사결정권자들에 대한 로비 의혹 등을 광범위하게 다룰 것으로 보인다.

앞서 가 메디톡스가 자사 메디톡신 제품 허가 전 병원에 불법 유통했다는 내용 등의 의혹을 다루면서 식약처의 겉핥기식 점검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식약처는 “메디톡스 제조소에 대해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으며, 메디톡신주에 대한 유통제품 수거검사(2014년, 2016년, 2018년) 결과 모두 적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약품 등 정기 점검의 경우 행정조사 실시전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라 서면 통지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사전예고 없이 불시 점검하는 비율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현재 메디톡스를 둘러싼 각종 의혹은 이 회사 전직 직원들이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신고하면서 제기됐다.

메디톡스가 메디톡신의 제조번호를 마음대로 바꾸고 실험용 원액을 쓰는 등 생산공정을 조작했다는 내용이다. 이와 함께 메디톡신이 생산과정에서 제대로 된 멸균처리 없이 10년 이상 상당 수 판매돼 왔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여기에 메디톡스가 메디톡신을 개발할 때, 당시 식약청장 등을 주주로 끌어들여 허가에 도움을 받았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생산공정 의혹과 함께 가 공개한 메디톡스 주주명부 자료에는 주주 이름과 개인정보, 지분율이 담겨있는데 개인 중 3번째로 지분이 많은 인물은 B씨로 주석에는 제3대 식약청장을 지낸 ‘양규환’이라는 이름이 거론됐다. 주주 명부에는 당시 식약청 산하였던 독성연구원 길광섭 전 원장의 이름도 있었다.

이에 대해 메디톡스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히는 동시에 의혹을 제기한 배후세력으로 대웅제약을 지목했다.

가장 최근 불거진 의혹은 메디톡스가 보건당국의 정식허가 전임상시험 단계에서 시중 병원에 제품을 보내 시술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메디톡스는 약효를 알아보기 위해 일부 의료진에게 적은 야의 샘플을 보낸 적이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일반 환자에게 시술하도록 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사진제공=메디톡스 홈페이지]스페셜경제 / 김다정 기자 92ddang@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