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서울시가 동작구 흑석동, 종로구 공평동 두 지역에서 주민과 함께 재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재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흑석11구역과 공평15·16지구는 오랜 시간 재개발 사업이 정체되고 있어 정비계획 변경이 시급하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이에 시는 3개월간 각 사업지별로 시·구 주관부서, 도시건축혁신단, 공공기획자문단, 공공건축가, 주민들과 함께 수차례 논의를 거쳤다.

흑석11구역은 2012년 7월 재정비촉진계획 최초 수립 후 지난해 8월 정비계획 변경을 추진했다. 이 계획은 현충원과 한강변 경관에 대한 고려가 미흡한 수익성 위주 사업계획 탓에 시 도시재정비위원회에서 부결됐다.

이에 시는 고충 성냥갑 아파트 대신 인접한 현충원과 배후의 서달산, 한강변의 도시풍경의 조화가 어울리도록 하는 스카이라인과 친환경 설계를 도입한다.

공공과 민간이 함께 마련한 기본구상은 ▲비개마을 특유의 경관가치 보존 ▲삶을 담는 마을 ▲서울 시민의 다양한 라이프 사이클에 대응 ▲주민과 지역사회가 함께 어울리는 주택단지 등4가지 원칙으로 중점적으로 반영했다.

공평15·16지구는 1979년에 정비지구로 지정됐지만 40여년간 사업이 시행되지 못했다. 주민들은 지난해 7월 정비계획 변경안을 제안했지만 위압적인 고층부가 주변과 조화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부결됐다.

공평15·16지구는 중점적인 원칙으로 ▲기존 도시조직 맥락 유지 ▲실제 이용과 괴리되지 않는 역사보전계획 ▲저층부 개방성·공공성 강화 ▲주변과 조화가 이뤄지면서도 특화된 건축계획 등을 반영해 피맛길변 종전 정비사업과 차별성 뒀다.

시는 다음달 중 2개 정비계획을 변경 결정 고시하고 내년 2월 사업시행 인가를 완료할 것이라고 전했다.

진희선 행정2부시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도시·건축 혁신방안의 효과를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해 내년부터 본격 실행에 들어간다”며 “성공적인 도시건축 혁신을 통해 도시와 삶의 터전이 조화되는 서울의 미래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