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다정 기자]부산·경남 레미콘사와 운전기사들의 팽팽한 신경전이 절정으로 치닫고 있다.

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레미콘 분과 신설을 위해 조합원 확보를 나서는 과정에서 이들의 갈등이 불씨가 커지는 모양새다.

레미콘 업체는 소속 운전기사들의 민주노총 가입을 막기 위해 공장 가동을 멈췄다.

이에 대응해 민주노총은 건설사들에 소속 조합원이 없는 레미콘 업체의 물량을 받지 말라고 요구하며 강도 높은 투쟁에 나섰다.

14일 민주노총 부산울산경남건설지부에 따르면 최근 이들은 부산지역에 사업장이 있는 건설업체들에 ‘건설노조 미가입 레미콘회사 작업중지 요청’ 공문을 보냈다.

공문에는 “현재 부산·양산 37개 레미콘회사 중 7개 사를 제외한 30개 사가 노동조합에 가입돼 있다”며 “오는 13일부터는 (건설노조) 미가입사 레미콘 물량은 받지 말라고 권고드린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와 함께 “미가입사 물량이 배송되면 건설노조는 연대의 원칙상 현장투쟁을 할 수밖에 없으며 현장작업이 중지될 수도 있음을 알려드린다”는 경고도 적혔다.

이는 레미콘 업체들이 최근 소속기사들의 민노총 가입에 대응해 공장 가동을 중단한 데 따른 대응이다.

앞서 부산경남레미콘산업발전협의회 소속 37개 레미콘 업체는 지난 9일부터 닷새간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이달 초 부산에서는 700여명의 레미콘 기사가 대거 민주노총에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회는 골재 등 원재료 가격과 운송비가 급등한 여파로 수익성이 줄어들어 업체들이 가동을 멈췄다는 입장이지만, 사실상 믹서트럭 운전기사들의 민주노총 가입을 막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내린 것이 아니냐 주장이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다.

레미콘 공급이 중단되면서 따라 부산지역 건설업체는 당분간 공사를 중단해야 하는 난감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민주노총은 아직까지 가입하지 않은 6개사에 대해 업체가 소속 운전기사들의 민주노총 가입을 의도적으로 막고 있다고 보고 지역 건설사를 압박해 해당 기업들의 물량 납품을 막는 방식으로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다정 기자 92ddang@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