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일본이 독도 영유권 주장 교과서를 승인한 것과 관련해 즉각 반발하며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먼저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독도는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다. 지리적으로도, 국제법적으로도 일본 정부의 주장은 그저 억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제국주의 침략역사에 대한 자기반성은 고사하고 그릇된 영토관과 역사관을 학생들에게 심으려 드는 아베정권의 야욕은 결국 국제사회의 지탄과 고립을 불러올 것임을 깨닫기 바란다”고 일갈했다.

정부 또한 일본의 이번 조치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번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는 초등학생들에게까지 그릇된 역사인식에 기반한 잘못된 영토관념을 주입해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것임을 일본 정부는 분명히 자각해야 할 것”이라 밝혔다.

이어 “독도에 대한 일본 정부의 어떠한 부당한 주장에도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며 일본 정부는 역사의 교훈을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세대의 교육에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야 할 것”이라 전했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교과서 검정심의회 총회를 통해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하는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12종에 대한 검정을 승인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이날 오후 3시 경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강하게 항의의사를 전달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스페셜경제 speconomy@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