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약서 서명을 기념하는 포스코 이덕락 기술연구원장과 엑슨모빌 비제이 스와럽 부사장 (사진=포스코)

 

[스페셜경제=최문정 기자]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양산개발한 고망간강의 시장 적용 확대를 위해 글로벌 기업 엑슨모빌과 기술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고망간강은 철에 다량의 망간을 첨가해 고강도, 내마모성, 극저온인성, 비자성 등 다양한 성능을 더한 혁신 철강소재다.

7일(한국시간) 양사는 미국 뉴저지의 엑슨모빌 RE, 텍사스의 엑슨모빌 URC와 포항의 포스코 기술연구원을 3각으로 연결해 고망간강 개발 및 시장 적용 가속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협약식에는 이덕락 포스코 기술연구원장과 트리스탄 애스프레이 엑슨모빌URC 사장, 비제이 스와럽 엑슨모빌RE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양사는 향후 고망간강의 해외 LNG프로젝트 적용과, 에너지산업 전반 도입 확대를 위한 기술개발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소재의 기초연구를 담당하는 RE와 신규 소재의 현장 적용을 책임지는 URC 임원이 함께 참석함해 고망간강 상용 개발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란 기대감도 퍼지고 있다.

우선 양사는 엑슨모빌이 향후 발주하는 글로벌 LNG 프로젝트에 건설되는 저장탱크에 극저온용 고망간강의 적용을 추진하기로 했다. 고망간강은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육상LNG저장탱크용 소재 사용 승인을 받고 광양 LNG 저장탱크 5호기에 최초 적용되어 성능과 안정성을 입증 받은 바 있다.

포스코와 엑슨모빌은 지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기술협력을 통해 오일샌드(원유를 함유한 모래) 이송 파이프인 슬러리 파이프를 고망간강 소재로 개발한 바 있다. 당시 양사는 신소재인 고망간강에 최적화된 용접기술과 조관방법 개발을 위해 파이프 제작부터 오일샌드 필드 테스트까지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이러한 협력의 성과로 제품 양산에 성공했고, 2017년 북미 지적재산협회 연례총회에서 발표하는 화학‧에너지‧환경‧소재 분야 올해의 우수계약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포스코와 엑슨모빌의 이러한 성공적인 개발 경험은 고망간강이 가진 우수성과 잠재성에 공감하는 계기가 됐다는 설명이다. 양사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포스코는 “고망간강 슬러리 파이프를 사용하면 기존 소재 대비 5배 이상 우수한 내마모성 덕분에 설비 교체 주기가 늘고 유지‧관리 비용이 절감된다. 또한 교환 시간이 줄어드는 만큼 생산량이 늘어 플랜트 가동 효율이 높아진다”라고 설명했다.

트리스탄 애스프레이 엑슨모빌URC 사장은 “엑슨모빌의 금속 이용기술 전문성과 포스코의 세계적 수준의 철강기술을 한데 모아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기술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비제이 스와럽 엑슨모빌RE 부사장은 “현재 사회가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는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과 동시에 환경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것인데, 포스코와 협력을 통한 기술혁신에서 해답이 제시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에 이덕락 포스코 기술연구원장은 “강재나 이용기술뿐 아니라 이산화탄소 저감 등 친환경 분야 기술 개발에도 양사가 지속 협력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한편 극저온 고망간강은 포스코 고유의 특허 기술로 2014년에 한국산업표준(KS), 2017년과 2018년에 각각 미국재료시험협회(ASTM)와 국제표준화기구(ISO)에 규격으로 등재됐다. 2018년에는 육상압력용기(KGS AC111)와 선박 LNG저장탱크에, 2019년에는 육상용 LNG저장탱크에 사용 소재로 승인을 받았다.

 

[사진제공=포스코]

 

스페셜경제 / 최문정 기자 muun0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