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간 금융투자조합 설립해 생활가전 렌탈시장에 선제적 IB투자 진행
유통네트워크를 이어주는 플랫폼 기업의 성장 가능성에 과감한 투자
윤규선 대표 “그룹 관계사들과콜라보 비즈니스 통해 시너지 창출 확대할 것”

[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하나캐피탈은 하나금융그룹 관계사인 하나벤처스와 신기술금융투자조합을 구성해 현대렌탈서비스에 100억원 규모의 RCPS(상환전환우선주) 투자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현대렌탈서비스는 이디야커피를 창업했던 가철 대표가 2008년 설립한 회사로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전통적 생활환경가전 렌탈사업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제조사와 유통 네트워크를 이어주는 플랫폼 기업을 지향하며 성장 중이라고 설명했다.

생활가전 렌탈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고 있는 현대렌탈서비스는 지난 2018년 632억원의 매출액을 시현하였으며 2020년 IPO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캐피탈은 플랫폼 기반 생활환경가전 렌탈시장의 향후 성장가능성과 신기술 금융 경쟁력 확보를 고려해 과감한 투자를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이번 투자에 유한책임조합원(LP)로 출자한 하나캐피탈은 그 동안 오토금융기반의 리스·렌탈 오프라인 비즈니스에 중점을 두었으나, 최근에는 포트폴리오 다변화 및 디지털 금융서비스 강화 전략에 맞춘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캐피탈 윤규선 대표이사는 “하나벤처스와 투자조합을 설립해 진행하는 첫 금융투자로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캐피탈 비즈니스 영역 확대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며 “그룹 내 다른 관계사들과의 콜라보 비즈니스도 적극 추진해 시너지 창출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KT경영경제연구소는 렌탈시장 관련 보고서를 통해 생활가전 렌탈시장은 지난 10년 사이 약 8배 성장했으며, 오는 2020년까지 10조원을 상회하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