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정부가 5G 시대를 맞아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해소를 위해 팔을 걷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2019년도 스마트폰·인터넷 과의존 예방 및 해소 추진계획'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하고, 스마트폰 과의존 범부처 대응체계 운영계획과 예방·해소 서비스 통합안내 방안을 마련해 제4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 보고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 방안은 1월 제1차 사회관계 장관회의에 보고된 ‘제4차 스마트폰·인터넷 과의존 예방 및 해소 종합계획’ 회의 결과 후속 조치와 5G 시대 이용자를 위한 보호 차원에서 마련됐다.

디지털 포용정책의 일환으로써 부처간 협력 뿐만 아니라 지자체·시민사회와의 공조체계 구축에 역량을 모으고, 실수요자 중심의 접근성 확대 및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를 중심으로 한 11개 부처와 14개 기관은 추진과제 관리와 집행을 강화하고, 관계부처 및 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원활히하기 위한 대응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교육개선 ▲상담치유 ▲사회기반 ▲국민소통 등 4개의 부처합동 팀이 결성됐다. 이들은 분기별 점검회의를 열고 15개 중점과제와 51개 세부과제에 관한 관리·개선을 진행한다.

특히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관리 강화 및 교육 프로그램 확대와 고령층 대상 과의존 예방교육 정규편성의 전국 확대를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관계부처 협력을 통해 전국 18개 '스마트쉼센터'를 중심으로 영아부터 고령층까지, 가정에서 지역사회까지 서비스가 이뤄지도록 올해 추진과제를 이행할 계획이다.

오용수 과기정통부 정보보호정책관은 “2019년은 부처간 협력과 소통을 강화해 국민 체감도와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에 실행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6월 예정된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시민들이 건전한 스마트폰 이용문화 확산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