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V조선 보도 캡쳐화면.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세종시가 전원주택단지 조성을 위한 공모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전·현직 공무원 등이 사전 분양받은 것으로 드러나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27일 “세종시 전원주택단지는 ‘관피아(관료+마피아)의 캐시카우’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관피아와 개발업자 사이의 커넥션, 투기, 직권남용, 이해 충돌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시급하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세종시가 전원주택단지 사업에 공무원, 개발업자 심지어 세종시까지 공모해 사적 이익을 취했다는 의혹들이 눈덩이처럼 제기되고 있다”며 “중앙부처 등 40여명의 공무원이 소속된 ‘전원주택연구회’라는 단체와 개발 담당 업체 사이에 사업 부지를 둘러싼 수차례의 수상한 거래 흔적들이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전원주택단지 사업을 통해 땅값 상승을 노린 투기가 아니고서는 도무지 설명하기 어려운 상황이 아닐 수 없다”고 했다.

나아가 “의혹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면서 “사업 부지 근처에서 설치될 예정이었던 ‘세종~안성 간 고속도로’가 갑자기 4km나 떨어진 위치로 변경되기도 했는데, 알고 보니 결정을 내린 KDI(한국개발연구원) 담당 직원들이 해당 부지를 소유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고속도로로 인한 소음, 공해 문제로 땅값이 떨어질 것을 우려한 것이 아닌가”라며 “심지어 세종시가 이 과정을 묵인하고 방조했다는 정황까지 드러나고 있으니 부정부패의 사슬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며 의구심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만약 사실이라면 그야말로 공직 사회를 갉아먹고 병들게 만든 관피아의 표본이 아닐 수 없다”며 “친환경과 고품격을 지향했던 전원주택단지가 실상은 비리의 보금자리였던 것인가. 우연이라고 하기엔 너무나도 수상한 점이 많다”고 꼬집었다.

앞서 TV조선은 지난 26일, 세종시 전원주택단지 조성 과정에서 전·현직 공무원과 KDI, 한국주택공사 등 공기업 직원과 그 가족이 사전 분양을 받거나 사업부지를 집중 구매했다는 내용을 단독 보도했다.


당시 구매 가격은 평당 15만원이었고, 땅값은 현재 10배 가까이 올랐다는 전언이다.

 

한편, KDI는 TV조선 보도와 관련해 “보도에 언급된 노선 변경은 적격성 조사 종료 후 주무관청(국토교통부)이 재정사업으로의 사업방식 전환 및 기본설계 단계에서 검토·결정한 사항이며, 그 과정에 KDI는 관여한 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KDI는 사실관계에 대한 정확한 확인과정 없이 기관의 신뢰도를 크게 훼손할 수 있는 보도가 이루어진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향후 필요시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