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학의(63·사법연수원 14기) 전 법무부 차관의 성범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15일부터 대통령기록관을 압수수색 중인 가운데 18일 세종시 어진동 대통령기록관 입구가 닫혀져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관련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18일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이 김 전 차관의 경찰수사를 방해한 의혹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 수사권고 관련 수사단(단장 여환섭 청주지검장)은 이날 오전 서울 미근동 경찰청 내 정보국과 수사국, 서울 서초경찰서에 2012~2013년 김 전 차관과 건설업자 윤중천 씨 관련 수사기록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수사단은 지난 15일부터 세종시에 위치한 대통령기록관에도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생산된 각종 문건들을 확인 중에 있다.

검찰은 이날 압수한 자료들을 토대로 ▲경찰이 김 전 차관의 성접대 의혹 첩보를 입수하고 내사를 거쳐 정식수사로 전환한 과정 ▲민정수석실에 언제, 어떻게 보고했는지 추적할 방침힌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찰은 2013년 초 김 전 차관이 찍힌 성접대 동영상이 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당시 대전고검장으로 있던 김 전 차관이 내정되기 전인 3월 초 인사검증 단계부터 청와대에 관련 의혹을 수차례 보고했다고 주장했지만,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은 김 전 차관이 임명된 뒤에야 관련 사실을 알려왔다고 반박했다.

또한 수사단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김학의CD’의 존재를 언급하고, 박 장관에게 CD를 건네준 박지원 의원은 경찰 고위관계자에게 받았다고 밝힌 만큼 문제의 동영상이 어떤 경로로 유통됐는지도 확인할 방침이다.

 

한편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는 지난달 말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김 전 차관 성접대 의혹에 대한 경찰수사를 방해했다며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현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중희 당시 민정비서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수사를 의뢰했다.

현재 이 두 사람은 수사의뢰대상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상태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