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온실가스 감축의 취지로 도입된 ‘탄소배출권’ 거래가격이 폭등해 국내 철강업체들의 부담은 커지고 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탄소배출권 가격은 이날 기준으로 톤당 4만650원을 기록했다. 지난해와 같은 기간과 견줘 75%나 폭등한 것이다.

탄소배출권 거래제는 기업은 정부로부터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할댱량을 배정받고 할당량이 남을 시 다른 기업에 판매, 초과할 시에는 넘은 만큼의 배출권을 다른 기업을 통해 구입해야 하는 제도다.

환경부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자는 취지로 이 제도를 만들었다. 환경부는 기업들이 배출권을 매입하는 것보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기업의 생산량이 늘어날수록 자연스레 온실가스 배출량도 늘게 돼 배출권을 많이 구입할 수 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특히 탄소배출권 가격이 올라갈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이 유난히 많은 철강·시멘트 등 1차 금속업체들에겐 큰 부담으로 작용될 것으로 보인다.

한 대형 철강사는 내년도 사업 계획을 수립하면서 배출권 구매에 약 1000억원이 추가로 들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이마저도 톤당 가격을 3만원~3만5000원으로 가정했을 때의 계산으로 가격이 4만원대로 오르면 추가비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업체의 관계자는 “현재의 생산량을 유지하려면 배출권을 필히 사야 하는데 가격이 오르면 추가 비용이 문제다. 거기다가 배출권을 팔려는 기업이 없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기업들이 탄소배출권을 팔지 않는 이유는 환경부의 올해 온실가스 배출량 추산이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공장을 해외로 이전하는 기업은 남는 배출권을 팔고 있는 반면, 경기가 좋은 국내 업체들은 오히려 배출권을 사야하는 모순점도 문제라는 게 철강업체들의 설명이다.

이에 업체들은 온실가스 감축을 혁신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사진제공=픽사베이]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