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경제계 주요인사 초청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는 문 대통령이 일본 수출 규제로 인한 기업의 고충을 듣고 현실적인 대처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로 일본이 한국에 수출하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를 강화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계 주요 인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대응 방안을 논의한데 대해, 바른미래당은 10일 “(문 대통령에게)묻겠다. 지금 기업인을 만나는 게 가장 중요한가”라고 따져 물었다.

김정화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추상적·원론적 대안만 쏟아낸 ‘무대책의 절정판’인 간담회”라며 이와 같이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긴박한 한일 갈등 상황 속에 나 홀로 한가한 사람이 있다”며 “난데없이 튀긴 불똥으로 비상 대책 마련에 바쁜 기업인들을 불러다 놓고 쇼통의 병풍으로 이용하는 문재인 대통령 이야기”라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정부만으로는 안 되고 기업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했는가”라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무능정권 답다”고 쏘아 붙였다.

김 대변인은 “이번 사태는 기업의 잘못이 아니다”라며 “정부 외교 무능의 책임이 결코 가볍지 않은 상태에서 기업과의 공동책임인 것처럼 위장하지 마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외교협상으로 돌파구를 찾아라. 우리나라가 우왕좌왕하는 사이 일본은 한일 갈등을 대북제재로 연결 지으려는 모략까지 펼치고 있다”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당면한 한일 갈등을 풀기 위함 담판을 지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느 누구나 할 수 있는 언사가 아니라 대통령이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찾아야 할 때”라며 “시간이 없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