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주 의원과 간담회.."최소한 법적장치 만들어야"

▲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중소유통업 보호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요청하고 있는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소속 동네슈퍼 점주들.

 

[스페셜경제=오수진 인턴기자]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은 15일 21대 국회의원 당선자들과 전날 정책제안간담회를 갖고 ‘중소유통업 보호와 육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임원배 회장은 이날 ‘이동주 의원 초청 정책제인 간담회’에서 “20대 국회가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통해 재벌기업의 대형 유통을 막아 달라는 중소유통의 거센 요구를 외면한 채 폐기처분 시켰다”며 중소유통업을 위한 최소한의 법적 장치를 만들어 줄 것을 요청했다.

임 회장은 “유통산업의 개방이후 대기업은 제조산업이나 기술산업의 확장은 뒤로 한 채 거대한 자본으로 유통시장 장악에 앞장서 온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최근엔 온라인 유통에 너나없이 뛰어들어 모든 유통질서를 흐트려 놓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복합쇼핑몰과 온라인플랫폼 사업은 대기업과 재벌유통사들에 의해 장악당하고 있었다”며 “이들에 대한 규제와 올바른 거래질서를 만드는 것이 소상공인 자영업자에게는 가장 큰 당면 과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포스트코로나로 인한 언택트산업에서 중소유통업이 데이터산업의 소외계층이 되지 않도록 선제적인 조치를 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장에서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몸소 느꼈던 사람으로서 최소한의 생계를 위해 마음 놓고 장사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 상품권 및 지역사랑 상품권의 취급처 및 사용처 확대 와 간단한 안전상비약의 동네슈퍼 판매 허용 등도 병행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동네 슈퍼의 경우 지역별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물류센터와 새로운 공급망 시스템을 구축하고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소유통업이 정보통신기술과 접목해 한국 토종형의 새로운 지역 일자리 창출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재정적 지원을 마련할 수 있게 제도적 지원을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