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서(왼쪽) 미래에셋대우 본부장과 김은수 KTB투자증권 상무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마치고 감사장을 나서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가 서울시 공공 와이파이 사업 추진을 위해 설립한 피앤피(PNP)플러스에 대한 투자 의향을 밝힌 대우미래에셋 등 일부 대형 증권사들과 관련해,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1일 “피앤피의 (공공 와이파이)사업이 무산돼서 증권사의 건전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본다. 혹시라도 자본시장법 위반이 드러나면 조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피앤피 플러스가 포함된 컨소시엄과 미래에셋대우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자유한국당 김성원 의원의 지적에, 윤석헌 금감원장은 이와 같이 말했다.

앞서 미래에셋대우 등 일부 대형 증권사들은 코링크가 운용하는 사모펀드와 손잡고 서울시 공공 와이파이 사업을 수주하려던 피앤피와 자문계약을 맺고 투자를 약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원장은 “(정무위 차원에서 조사 요청을 하면)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에셋 등이 재무상태도 좋지 않은 피앤피에 1500억원의 대출확약서를 발급한데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한국당 김용태 의원은 이날 국감 증인석으로 출석한 이종서 미래에셋대우 본부장을 향해 “미래에셋대우가 1500억원 대출확약서를 발급할 때 피앤피의 재무상태를 확인했느냐. 자기자본 3100만원, 매출액 0원 등의 재무상태를 알고 한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이종서 본부장은 “피앤피의 재무상태를 확인하고 있었지만, 아주 개괄적인 사항에 대해서만 알고 있었다”면서 “증권사는 통상 신용으로 대출해주는 것이 아니고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본다”고 답했다.

이 본부장에 대한 이 같은 답변에, 김 의원은 “피앤피는 기술도 없고, 프로젝트를 실행한 경험도 없는 회사였다”며 “피앤피 임원이 집권여당의 전직 보좌관(우상호 의원의 전 보좌관)인 것을 알고 있었느냐”고 물었다.

이 본부장은 “그 당시에는 몰랐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김은수 KTB투자증권 상무를 향해서도 “피앤피가 투자의향서를 보내기 전 피앤피의 2017년 8월 기준 회사채 기업신용등급 안정성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은 것을 확인했느냐”고 질의했다.

김 상무는 이에 대해 “확인하지 않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통상 어떤 회사가 와서 투자를 해달라고 할 때 당연히 들여다보는 게 회사의 재무상태고, 어떤 프로젝트를 따낼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김 상무는 “회사(피앤피)에서 제공한 자료 정도 수준(을 파악했다). 개괄적인 것만 알고 있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대한민국 가장 유력한 금융회사인데 재무상태가 이렇고, 기술도 없고, 실적도 없는데 (피앤피에)투자의향서와 확약서를 써줬다”고 개탄했다.

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도 “통상적이지 않다”면서 “실제 투자액이 집행되지 않은 의향서가 문제라기 보단 과정이 석연치 않은 부분이 많고,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했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