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모바일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GN1'

 

[스페셜경제=최문정 인턴기자]삼성전자는 5천만 화소를 지원하는 모바일 이미지센서 신제품인 ‘아이소셀 GN1’을 개발해 이달부터 양산에 들어갔다고 19일 밝혔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아이소셀 GN1은 '아이소셀 GN1'은 DSLR 카메라급의 고속자동초점(AF) 성능을 제공한다.

아이소셀 GN1엔 하나의 화소에 두 개의 포토 다이오드를 배치하는 ‘듀얼 픽셀’ 기술과 4개의 인접 픽셀을 하나로 묶는 ‘테트라셀’ 기술이 동시에 적용됐다.

사람이 양쪽 눈을 이용해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듯 아이소셀 GN1은 각 화소의 양쪽에 배치된 포토 다이오드에서 검출된 이미지의 위상차를 계산해 피사체에 정확하고 빠르게 초점을 맞춘다. 축구, 야구 등 스포츠와 같이 역동적인 장면을 찍을 때도 선명한 이미지 촬영이 가능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각 화소에 두 개의 포토 다이오드가 있어 5천만화소의 경우, 1억개의 포토 다이오드가 받아들이는 빛을 이용해 1억화소 수준의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라고 덧붙였다.

아이소셀 GN1엔 속도가 4배 높아진 테트라셀 기술도 적용됐다. 테트라셀 기술은 어두운 환경에서 4개의 픽셀을 하나로 결합하는 기술이다. 결합된 픽셀을 한 개의 픽셀로 인식해 감도를 높이기 때문에 감도가 높아지고 빛이 적어도 밝고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또한 아이소셀 GN1에는 조도에 따라 자동으로 ISO 값을 조정하는 ‘스마트-ISO’, 이미지 촬영 시 자동으로 밝기와 명암을 최적화하는 ‘실시간 HDR’, ‘전자식 이미지 흔들림 보정(EIS)’ 등의 최신 이미지센서 기술도 함께 적용됐다.

박용인 삼성전자 시스템LSI 사업부 센서사업팀 부사장은 “아이소셀 GN1은 강화된 자동초점기능으로 어떤 환경에서도 밝고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삼성전자는 지속적인 픽셀 기술 혁신으로 시장이 요구하는 차세대 고성능ㆍ다기능 이미지센서 개발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스페셜경제 / 최문정 인턴기자 muun0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