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제인연구소가 살포한 전단지(앞)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반일감정이 나날이 높아져가는 가운데 정치권이 때 아닌 ‘친일논쟁’에 휩싸여 있다.

시작은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발언이다.

그는 최근 자신의 SNS에 일본의 경제보복을 거론하며 그 발단이 된 지난해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해 ‘반대하면 친일파’라는 취지의 글을 남겼다. 이에 보수진영에서 적극 반박하며 논란이 불거진 것이다.

하지만 과연 여권 인사들이 자신들이 서슴없이 행하는 친일 매도 행위만큼 친일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사회이슈에 관심 있는 청년들이 모여 결성한 ‘민족문제인연구소(이하 연구소)’는 지난 18일 “일본은 무조건적인 혐오의 대상이 아닌 극복의 대상이라는 국민적 인식의 전환을 갖고, 무능한 왕조에 의해 겪었던 슬픈 역사를 다시 악용하지 않길 바란다”며 주요 범여권 인사들의 친일 논란이 담긴 전단지를 배포했다.

이에 따르면 박원순 서울시장의 부친 박길보 씨는 근로보국대(보국대) 출신으로 보국대에 징집된 상태에서 위안부 관리와 운반 등을 담당했다.

보국대는 1937년 중일전쟁 후 일제가 조선 여성, 학생 등의 노동력 수탈을 위해 구성한 노역 조직으로, 각종 대규모 건설사업에 투입됐다. 6년 동안 약 760만 명이 강제 연행된 것으로 추산된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부친 유태우 씨는 일제 강점기 당시 역사를 가르치는 ‘훈도’였고,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의 부친인 정진철 씨는 금융조합의 서기 직을 담당하며 황국신민으로 충성을 다하고 병작농을 괴롭혔다는 주장도 담겼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전 원내대표의 조부 홍종철은 조선총독부 중추원 참의를 지내며 친일인명사전 명단에까지 올라있다.

홍종철은 일제에 충성하며 수많은 포상과 막대한 토지를 하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2011년 대법원 판결에 따르면 일제강점기 당시 조선총독부 중추원 참의 활동은 그 자체만으로 친일반민족행위에 해당한다.

홍 전 원내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 전신) 시절 직접 조부의 친일행적을 인정하고 사죄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친일 논란에서 자유롭지는 못했다.

문 대통령의 부친 문용형 씨는 일제 강점기 당시 명문이던 함흥농고를 졸업해 흥남시청 농업계장과 과장을 지냈다. 식민지배를 받던 시절 공무원을 지냈다는 사실에 친일논란이 불거진 것이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도 지난 24일 자신의 SNS에 “선대인(先大人)께서 친일파였다고 하던데 한 나라 대통령이나 되는 분께서 그러시면 되겠느냐”고 묻기도 했다.

연구소는 “국가의 외교는 자국 이익 극대화를 위해 냉철한 계산 하에 움직여야 함에도 100여 년 전 선조들이 겪은 가슴 아픈 역사가 있어 국민들 역시 정부의 강경대일발언에 수긍하고 지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에 비해 정부여당은 경제침체 등 국내정치의 불리한 부분들을 반일감정에 편승해 모든 것을 일본 탓으로 돌리고 이를 출구전략으로 삼으려는 듯하다”며 “심지어 몇몇 정치인들과 지지자들이 상대방을 ‘친일파’로 매도하고 ‘내년 총선은 한일전’이라는 수구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연구소 관계자는 “얼마 전부터 좌파진영에서 ‘내년 총선은 한일전’이라며 보수진영을 친일잔재세력으로 매도하고 있다”면서 “이를 중재하고 국민 화합을 도모해야 할 정부여당도 일본의 한국 수출우대정책 폐지를 두고 친일·반일 프레임으로 국민을 선동한다”고 말했다.

<자료 민족문제인연구소>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