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결정함에 따라서 수입 규제가 본격화 됐다. 이에 산업도시 울산에서는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울산은 자동차, 조선, 화학 등 중화학공업이 주력인데다가 수소경제를 미래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어 일본에서의 수입이 막히면 기업 운영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 울산기업은 그동안 대내외적으로 밝힌 대로 내연기관 부품 국산화율이 90% 이상인데다가, 친환경차인 전기자동차나 수소연료전지자동차에 필요한 부품 소재는 공급선을 다변화하고 대체 가능해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모기업이나 협력업체의 경우는 입장이 다른 상황이다. 일본 등에서 수입하는 친환경차 핵심 부품 소재인 연료전지스택(전해질막, 기체확산층), 수소저장장치(탄소섬유복합체, 고압실링 소재), 수수공급 장치(에어필터, 수소농도센서, 이온필터) 등은 국내를 비롯해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대체재를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울산시 연구기관은 수소차 핵심 기술인 수소탱크 제작에 필요한 탄소섬유는 일본 도레이사에서 수입해왔는데, 추가 제재 여파로 인해서 피해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부품 소재 외 생산 설비, 자동차 설비, 로봇, 정밀기계 등에 대한 일본 의존도도 높아 사태가 장기화하면 어떤 형태로든 피해가 현실화할 수 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다만 울산시 관계자는 전기차나 수소차 관련 일부 부품 등은 일본 수입 비중이 높지만, 사업 규모가 크지 않아서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동차 협력업체도 부품 국산화가 잘 돼 있는 상황이라 당장 타격은 없지만, 일부 부품 생산 과정에서 사용되는 첨가제 등은 일본산 소재가 들어가기에 이에 대한 대체재를 준비해야 한다.

하지만 그동안 지리적으로 가까운 일본에서 가격이 저렴한 고급제품의 첨가제 등을 수입해왔던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부담이 커지게 됐다. 다른 나라에서 일본산 수준의 첨가제를 대체 수입하려면 물류비가 상승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자동차 협력업체 가운데 이미 기계 부품의 일본 수입이 일시 중단되는 피해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지역 경제단체 관계자는 “현재 울산시와 유관기관에서 이 업체의 애로를 정부와 협의하며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선분야의 경우는 선박 건조에서까지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내외 조선업계 최대 이슈인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사업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 위해서 기업결합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심사하는 여러 나라 중에 일본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한일 관계가 악화된 시기를 피하기 위해서 일본에 신청하는 기업결함심사는 더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


조선해양기자재 기업들도 자동차만큼 국산화율이 높아 부정적인 변수는 없을 것으로 여기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일부 부품이나 장비는 여전히 일본 의존도가 높아서 다른 수입선을 발굴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울산의 대표적인 석유화학 기업인 SK에너지와 에쓰오일 양대 회사를 비롯해 정밀화학 기업들은 공장 가동에 어려움이 없다고 밝혔으나, 한일 갈등 장기화에 대해서는 우려하는 분위기다. 이들 회사는 일본에서 수입하는 품목이 어느 정도 규모이고, 수입이 차단될 경우 국내외에서 대체재를 찾을 수 있는 지 등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하지만 각종 석유‧정밀화학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첨가제나 촉매제 등 일부 핵심 소재는 일본 공급량이 적지 않다. 결국 일본 품목에 대한 수입 제한이 생기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7일 울산시 관계자는 “현재 자동차와 조선, 석유화학 지역 주력산업에는 일본 수출 규제로 당장 미치는 파급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그러나 보이지 않거나 확인되지 않는 피해가 있을 수 있어 더욱 면밀히 분석해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스페셜경제 / 선다혜 기자 a40662@speconomy.com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