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의원 등 자유한국당 북한 선박 입항 은폐조작 진상조사단 의원들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선박의 입항 은폐·조작에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자유한국당 북한선박 은폐조작 진상조사단’ 소속 김영우·백승주·이철규·정종섭 의원은 4일 “북한선박의 입항 은폐·조작에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사단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말한 뒤 “△정부 차원의 축소·은폐 의혹 △북한인 신분과 목적 △경계 작전 실패”라는 이유로 국정조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달 15일 합동참모본부 지하벙커 대책회의 내용과 조치결과를 은폐했고, 17일에는 북한 선박 발견 장소를 ‘삼척항 인근’으로 은폐했다”며 “(군 당국이 초기 브리핑에서) ‘경계작전 문제 없었다’고 발표한 이유와 북한인 2명을 조기 송환한 배경 등을 은폐했다”고 지적했다.

조사단은 “(전날 국방부 합동조사단 브리핑에서) 지난달 17·19일 국방부의 브리핑을 감시한 청와대 행정관의 구체적인 역할에 대한 설명이 없었다”며 “가장 중요한 증거인 북한선박을 폐기하겠다는 정부는 사건의 증거를 인멸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국방부 자체조사를 범정부 합동조사로 왜곡했고, 전날 정부의 징계 결과는 은폐·축소에 대한 징계가 없었고, 경계실패에 대한 셀프징계만 있었다”며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징계 사유는 비공개로 했는데, 은폐에 실패한 죄가 아니냐”고 비꼬았다.

조사단은 삼척항에 입항한 북한인 4명 중 인민복을 입은 청년의 신분에 대해 “탈북 이력으로 수감 경험 있는 사람이 어떻게 보위성의 허가를 받아야하는 출항 허가를 받을 수 있었나”라며 “위장 어업을 하려고 한 사람이 깨끗한 인민복을 갈아입었는가. 선장이 깨끗한 옷을 입어달라고 했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들은 “목선의 선박명이 ‘ㅈ–세-29384’인데 이는 군부대 표기방식이고, 민간소유인 경우 ‘경성 1234’ 등의 지명”이라며 “(군 당국은) 당연하다는 듯 민간어선으로 취급했고, 고기잡이 흔적도 없는데 조업 2회라고 하는 등 그늘막 없는 좁은 배에서 6일 동안 항해한 어민의 행색은 분명히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조사단은 해군·육군·해경의 경계작전 실패에 대해 “북한선박이 삼척항에 정박하고, 북한인이 민간인과 접촉할 때까지 군·경이 몰랐는가”라고 질타하며 “레이더는 물론, CCTV에도 상당시간 포착됐음에도 군·경이 몰랐느냐”라고 거듭 질타했다.

끝으로 “해경은 지난달 14일 기상 불량으로 항공 순찰을 하지 않았다고 했지만, 삼척항 주민들은 기상 상태가 좋았다고 했다”면서 “북한선박의 항적조사와 발표가 필요하고, 700km 항적이 불분명하기에 GPS 플러터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